>RE::VISION CRM

인공지능

[가상 패널토론] ChatGPT AI를 활용해 사업하고 일하는 기술

YONG_X 2023. 5. 28. 03:34

[가상 패널토론] ChatGPT AI를 활용해 사업하고 일하는 기술

 * 2023-05-28 - ChatGPT 주최


"the art of doing business and working with chatgpt" 를 주제로 AI대학원 교수와 경영 컨설팅 펌 파트너와 데이터 과학 전문가 등 세사람이 서울시내 모 스튜디오에서 20여분간 심층적인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이 토론의 내용을 요약한다.

 


Agenda
1. ChatGPT를 기업 환경에서 어떤 실질적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점은 무엇이고, 어떤 종류의 업무에 가장 적합한지 설명해 주십시오.
2. ChatGPT를 사용하면서 겪은 가장 큰 도전이나 문제는 무엇이었나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할까요?
3. ChatGPT와 같은 AI 도구가 수치 데이터 분석에 약점을 보이는 경우, 이를 보완하거나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4. ChatGPT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하거나 실행하는 데 있어 주의해야 할 윤리적 고려 사항은 무엇인가요?
5. ChatGPT의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그것이 기업의 전략적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십시오.



패널 세 사람 모두 실제로 ChatGPT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ChatGPT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한계성을 모두 인식하고 있기에 위의 5개 질문 각각에 대해 세 사람이 각기 다른 관점에서 의견을 제시했다. 패널들은 ChatGPT가 2023년 현재에도 quantutative data analysis에는 약점이 있다는 점까지 고려하면서 논의를 진행했다.


Q(ChatGPT): ChatGPT를 기업 환경에서 어떤 실질적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점은 무엇이고, 어떤 종류의 업무에 가장 적합한지 설명해 주십시오.

AI 교수: "ChatGPT는 사용자 질문에 답하는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의 고객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문서 작성을 자동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치적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업무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경영 컨설팅 펌 파트너: "기업이 ChatGPT를 사용하여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시간 소모적인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복잡한 데이터 분석이나 예측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데이터 과학 전문가: "ChatGPT는 데이터를 설명하거나 분석 결과를 보고하는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자체로는 복잡한 수치 분석을 수행하지 못하므로 다른 도구와 결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Q(ChatGPT): ChatGPT를 사용하면서 겪은 가장 큰 도전이나 문제는 무엇이었나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할까요?

AI 교수: "ChatGPT는 일반적인 대화에는 강하지만, 특정 전문적 지식이나 수치 데이터 분석에는 약점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은 AI 도구와 인간 전문가의 협력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경영 컨설팅 펌 파트너: "ChatGPT의 한계 중 하나는 그것이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거나 고급 분석을 수행하는 데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hatGPT는 다른 분석 도구와 결합하여 사용되어야 합니다."

데이터 과학 전문가: "ChatGPT는 복잡한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과학자들은 ChatGPT를 다른 분석 도구와 함께 사용하거나, 그 결과를 보완하는 역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ChatGPT): ChatGPT와 같은 AI 도구가 수치 데이터 분석에 약점을 보이는 경우, 이를 보완하거나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AI 교수: "기업들은 ChatGPT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른 AI 도구나 통계적 분석 도구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ChatGPT의 대화 능력을 활용하면서도 수치적 분석에 필요한 정밀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경영 컨설팅 펌 파트너: "특정 업무를 위한 AI 도구 선택시, 그 도구의 장점과 한계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ChatGPT의 경우, 수치 데이터 분석에 약점이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한 다른 도구를 동시에 사용해야 합니다."

데이터 과학 전문가: "ChatGPT를 수치 분석 도구와 결합하여 사용하면, 그 한계를 극복하고 분석 결과를 더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Q(ChatGPT): ChatGPT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하거나 실행하는 데 있어 주의해야 할 윤리적 고려 사항은 무엇인가요?

AI 교수: "AI 도구 사용시, 그 도구가 어떤 데이터를 학습했는지, 그리고 그 데이터가 공정하고 편향되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AI 도구의 결정을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개입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 있어야 합니다."

경영 컨설팅 펌 파트너: "ChatGPT를 사용할 때, 그것이 제공하는 정보가 항상 정확하거나 적절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챗봇의 답변을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인간의 검토와 판단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과학 전문가: "AI 도구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 중 하나는 개인 정보 보호입니다. ChatGPT를 사용할 때는 항상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Q(ChatGPT): ChatGPT의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그것이 기업의 전략적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 주십시오.

AI 교수: "AI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ChatGPT 또한 더욱 진보된 모델로 발전할 것입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발전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AI 도구를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탐구해야 합니다."

경영 컨설팅 펌 파트너: "ChatGPT는 비즈니스 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그것의 발전에 따라 기업 전략에는 더욱 심도있는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데이터 과학 전문가: "ChatGPT와 같은 도구의 발전은 데이터 분석과 결정 과정을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항상 정확하거나 완벽하지 않음을 인지하고, 필요한 경우 인간의 판단을 도입해야 합니다."


Summarized by ChatGPT :: 

ChatGPT는 고객 서비스 개선, 내부 커뮤니케이션 강화, 그리고 문서 자동화 등에 효과적이지만, 수치 데이터 분석에는 약점이 있다. *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들은 ChatGPT와 다른 데이터 분석 도구를 함께 사용해야 하며, 인간 전문가의 역할이 여전히 중요하다. ChatGPT 사용시에는 편향, 데이터 보호, 그리고 인간의 감독 등의 윤리적 고려사항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AI 기술의 미래 발전은 기업의 전략적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hatGPT는 아직도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 해결이나 고급 분석을 완전히 수행할 수 없으므로, 기업들은 그 한계를 인식하고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패널토론에 참여했던 데이터 과학 전문가가 진지한 표정으로 다른 패널들의 논의를 듣고 있다.


- 끝 - 

#ChatGPT #AIinBusiness #DataScience #AIethics #FutureOfAI #ChatGPT 
#비즈니스에서의AI #데이터과학 #AI윤리 #AI의미래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리비젼 #챗GPT #경영혁신 #인공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