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shop]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AI를 제대로 일시키는 방법
(ChatGPT prompt engineering for digital marketers: let AI work effectively for you)
(Q&A 포함 총 2시간 진행)
이 워크샵은 디지털마케팅 실무자들이 효과적으로 ChatGPT와 같은 첨단 AI를 활용하기 위해 지시명령문(Prompt)을 체계적으로 던지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어떤 프롬프트를 사용해야 더 적절하고 유용한 답을 효율적으로 얻어낼 수 있는가를 실전적인 디지털 마케팅 문제들을 통해 직접 실습해 이후 참가자 각자 새로운 과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한다.
(참고: 3월15일 사용가능해진 GPT-4 모델의 프롬프트 요구 사항 반영)
[[ 다루어질 핵심 질문들 ]]
Upcoming Schedule :: 5월 23일 TOZ타워점(신분당선 강남역) :
일정 및 참여 관련 문의 : xyxonxyxon at empas.com
xyxonxyxon@empal.com 02.415.7650 또는 온오프믹스 신청 (선착순 30명 인원 제한)
https://onoffmix.com/event/275350
4월6일 워크샵 등록은 3월17일 기준 마감되었습니다. 2차를 준비중이니 행사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Agenda ]]
I. ChatGPT AI와 prompt engineering 개요
- ChatGPT의 특성, 작동방식과 한계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본개념과 가치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디지털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II. ChatGPT 활용 사례연구와 예제 검토
- 디지털 마케팅에서 ChatGPT를 활용하는 마케팅 기획과 실행계획수립 사례
- 디지털 마케팅에서 활용될 수 있는 prompt 예제
- Key takeaways and lessons learned
III. 디지털 마케팅 활용 실습 (Hands-on exercises)
-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타깃 설정 실습
- SMS/SNS 마케팅 캠페인 타기팅 및 메시지 생성 실습
IV. 효과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베스트/워스트 프랙티스와 팁들
- 바이어스 피하기, 적절한 프롬프트 설계, 효율적인 활용 등
V. 진화하는 AI의 디지털 마케팅 활용: 미래 전망과 대비
I. Introduction to ChatGPT and Prompt Engineering
- What is ChatGPT and prompt engineering?
- Benefits and limitations of ChatGPT
- How prompt engineering can be used in digital marketing
II. Case Studies and Examples of ChatGPT in Digital Marketing
- Successful marketing campaigns using ChatGPT
- Examples of effective prompts for digital marketing
- Key takeaways and lessons learned
III. Hands-on Practice for Digital Marketing
- Establishing digital marketing strategies and setting targets
- Creating SMS/SNS marketing campaigns and messages
IV. Best Practices and Tips for Engineering Prompts
- Avoiding bias and designing appropriate prompts
- Tips for efficient utilization of ChatGPT prompts
V. The Future of AI in Digital Marketing: Prospects and Preparations
-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of evolving AI in digital marketing
- Strategies for incorporating future AI developments in digital marketing planning and execution.
행사참여시 미리 준비할 사항:
- 실습 참여를 위해 개인 디바이스(랩탑 등) 지참 필수
- 워크샵전 ChatGPT 미리 가입 권장
일정:
[종료] 2023.4. ~ 2023.5 (상세일정 별도 공개). -- 4월6일 DMS 디지털마케팅서밋 2023 Workshop은 위의 안내(링크) 참조
장소:
서울시 강남 인근 지역 컨퍼런스 룸
일정 및 참여 관련 문의 : xyxonxyxon at empas.com
관련된 다음 행사는 아래 링크 참조 (ChatGPT 기반 엔터프라이즈 혁신 전략 컨퍼런스 6.27~28 양일 오후)
https://onoffmix.com/event/277348
[도서출간 안내]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전략"
출간예정(2023.5월초, 위키북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2035769
[[ 행사관련 사전 Q&A ]]
Q: ChatGPT의 기반이 되는 AI기술을 깊이있게 다루나요?
A: 그래야 할까요? 짧은 시간으로(2~3시간) 으로 진행하는 이 워크샵에서는 Transformer나 ML/NLP 등 AI기술이 중점이 아닙니다. 현재 단 몇개월내에도 크게 달라질 만큼 기술 변화의 속도가 빠른 상황입니다. 다양하고 복잡한 기술들을 깊이 이해하는 것은 이 워크샵의 목적이 아닙니다. 대신 기술이 상당히 변해갈거라는 전제하에 디지털 마케팅 이라는 업무영역에 집중해서 실전에 바로 응용할 방안을 추려서 집중적으로 살펴봅니다. 마케터에게 필요한 것은 기술에 대한 이해가 아니라 실전 응용방안이기 때문입니다.
Q: ChatGPT를 다음날부터라도 바로 실제 마케팅 업무에 사용할 수 있게 될까요?
A: 현재 기준으로 ChatGPT는 다양하고 많은 심각한 한계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워크샵에서 설명드릴 것입니다만 그 한계들 자체는 주어진 것이므로 어쩔 수 없고, 한계를 피해서 쓸모있는 활용을 할 수 있는 방안들만 추려서 이야기합니다. 일부는 바로 업무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고 또 다른 부분들은 몇달만 지나면 새로운 버전이나 유사한 기술로 해결될 수 있을 겁니다. 그런 내용들을 구분해 가면서 현실적인 이야기를 나눌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m2wLlyvPoQ
:: promptStrategies 홍보영상(마케팅 콘텐츠 생성 예제)
https://www.youtube.com/watch?v=LR1kYAwyNM0
[ 관련 뉴스/ 컬럼 ]
http://www.comwor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831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29/0002791341?date=20230328
▶ 내가 원하는, 그리고 내게 꼭 필요한 결과 (구체적으로는 한번도 본적도 없고 정확히 무엇인지 알지도 못하는, 하지만 만들어질 수는 있는) 를 얻기 위해서는 ChatGPT Prompt가 [1] 적절한 수준으로 구체화(specified) 되어야하는 동시에 [2] ChatGPT가 작동하기 용이한 형식으로(easily understandable) 작성되어야 한다.
문제 유형과 주제에 따라(예: 디지털 마케팅 Vs. 상품개발, 캠페인 기획 Vs. 시장반응 모니터링) 다른 Prompt가 필요할 수 있다. 단, 문제유형에 상관없이 기능하는 공통적인 원칙과 팁들도 존재한다. 공통적인 원칙과 팁들과 동시에 자주 접할 특정 문제에 따라 필요한 방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데 익숙해져야만 실전에서 더 나은 Prompt로 더 나은 중간 또는 최종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시장분석과정에서의 ChatGPT와 파이썬 데이터분석 연계 활용 예시
** About the Instructor ::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는 경영학 박사이며 CRM/타깃 마케팅과 머신러닝을 포함한 데이터 분석의 비즈니스 실무 적용 베테랑이다. 온/오프라인 유통과 신용카드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분야의 고객사들을 위해 고객/마케팅/캠페인 전략개발과 상품추천등의 고급예측분석 업무를 수행해왔다. 또 다양한 교육과 강연과 더불어 CRM2.0 고객중심경영 업그레이드 전략, CEO를 위한 빅데이터 등의 저서나 컬럼 등을 통해서도 보다 체계적으로 실질적인 성과를 얻고자하는 실무자들을 만나고 있다.
Yong Xune Xon, CEO of Revision Consulting, has a PhD in business and is a veteran of CRM/target marketing and practical data-riven applications using machine learning. He has developed customer/marketing/campaign strategies and predictive modeling applications like recommenders for clients in various industries, including on/offline retail and credit card. In addition to various education and lectures, he is keeping in touch with practitioners who want to achieve tangible results through columns and books such as 'CRM2.0 strategies to upgrade customer-oriented management ' and 'big data for CE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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