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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바구니 분석의 assortment optimization 응용

YONG_X 2011. 8. 13. 08:00

 

장바구니 분석의 assortment optimization 응용
최적의 assortment의 조건
1. 점포의 이미지와 질적으로 부합해야함
점포의 이미지는 유통업자를 경쟁사로 부터 차별화 시키는 요소이며 설계, 배치, 서비스, 상품 전반에 영향을 주게 된다. 기본 상품과 추가 상품을 구별한다.
기본상품은 빠져서는 안되는 상품들이다. 편의점이라면 고객들이 기대하는대로 음료, 담배, 음식, 과자, 사탕등이 존재햐야 한다. 추가 상품은 유통업자의 특성이 반영되는 것이다. 기본 상품과의 연관성이 높으며 수익성있는 교차판매가 가능한 상품을 포함시키고자 한다.
예를들면 담배와 연관된 라이터를 판매하는 것이 이에 해당될 것이다.

 

2. 수익성을 높여줄 수 있어야 함
많은 경우에 assortment 최적화에 관한 결정에서는 직관적인 판단(rule of thumb)가 주가 된다.
자동판매기의 경우에도 장바구니 분석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십여가지 상품을 한 자동판매기가 제공한다고 했을 때 제공하는 상품은 변동될 수 도 있으므로 기본 상품은 두고 추가 상품은 변동시키는 방식으로 실험해서 데이터를 만들고 그로부터 assocrtment를 최적화 시키는 방식의 접근방법이 가능하다. 동적으로 최적 상품을 재선택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는 구매시점에서 상품을 추천하는 경우와는 차이가 있다.
교차판매 효과가 높아질수록 당연히 수익성은 개선된다.
// 리비젼컨설팅 2006 [No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