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가치를 위한 AI 적용: 이슈와 과제
2018 BI컨퍼런스 "AI로 진화하는 BI의 미래"
[ 발표자료 PDF 다운로드 ]
제목 : <비즈니스 가치를 위한 AI 적용: 이슈와 과제>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
전용준_리비젼_AI4BizV_BI컨퍼런스2018x.pdf
[아래 사진 이미지 클릭시 YouTube 영상으로 연결]
주요 Mess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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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rgin Holidays는 마케팅 이메일 제목작성 최적화로 10% 개봉률을 높였다
- AI는 알아서 학습하고 알아서 진화한다 (=유지보수 필요 없다) --> 심각한 오해
- AI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이해해야한다
- RPA와 같은 프로세스 자동화 용도 적용이 매우 높은 ROI가 기대된다
- AI(인공지능)는 대답하는 용도로 개발된 것이다. 질문을 하지 않는다
- AI가 설명을 하지 못한다는 특성은 다양한 Risk를 유발한다
- 대부분의 비즈니스 문제들은 바둑과 같은 게임 형태로의 변환이 어렵다
- 비즈니스 문제들은 게임의 규칙에 변화가 발생된다
- 존재하는 모든 데이터를 모아도 100건이 넘지 않는 경우도 있다
- 데이터를 더 모으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더 모아도 무의미한 경우가 있다
- 데이터의 양이 아니라 질과 특화여부가 더 중요할 수 있다
- 상상하는 것 처럼 데이터 량의 비즈니스 가치 측면 중요도가 무한정 증가하지 않는다
- 적절한 선/후 조치를 통한다면 다른 머신러닝 방식들이 딥러닝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기도 한다
- AI/딥러닝 기술의 발전/확산은 분명하지만 비즈니스 활용 수준이 결과를 결정할 것이다
[위: 다음에서 바로보기]
[Extra] .............................
"AI의 경제 효과는 당분간은 적자" [매킨지의 2018 리포트]
● 초기에는 (향후 3~5년간?) 적용 효과 보다 비용이 오히려 조금 더 클 것 (=적자)
● AI를 적용한 새로운 프로세스로 전환하는데 소요되는 혼란과 비용 발생
... (인력 감축 포함. 인력감축은 Major source of positive impact)
● 적자를 감수하고 먼저 투자하는 이들은 빠르게 큰 효과를 보기 시작할 것
● 기계나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나 산업에서는 지연될 것
● 전세계로 보면 투자는 미국과 중국 두 나라에 집중
당장 ROI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는 비현실적. 당장 ROI가 없다고 AI hype을 논하는 것도 짧은 생각이라는 견해.
큰 효과를 보려면 몇 년은 넉넉하게 투자하면서 버텨야 한다는 논리 (=버틸 자금이 전제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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