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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인터프리터] 신비아파트 시장 변화 추이 분석 20200626

YONG_X 2020. 6. 26. 17:07

[트렌드인터프리터] 신비아파트 시장 변화 추이 분석 20200626

 

 

 

신비아파트 최근 상당한 증가. 단, 매 연중 일정하기 보다는 계절적인 변동이 매우 커보임

-- 일정한 계절성이 존재하는 것인지 단순 변동이 큰 것인지는 추가 확인 필요해 보임

 

Key Biz Questions:

  • 신비아파트 관심이 얼마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가?
  • 2020년 상반기 코로나 사태 기간 중 특별히 긍정 / 부정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 관련된 연관 주제/키워드 들은 무엇인가?
  • 신비아파트 애니메이션 자체 이외에 부가적인 판매용 상품들에 대한 관심도는?

 

 

코로나 바이러스 19 사태 (키워드: 확진자) 영향이 발생한 것인지 2020년 상반기 상황 상세 검토 필요

 

 

추세와 변동 패턴을 반영한 추정 모델로 시뮬레이션해보면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발발한 2020 상반기 대폭 증가하는 양(+) 방향의 영향이 존재했던 것으로 추측 됨

-- 최근인 2020 6월 하순 기간 급격한 감소가 일시적인 것인지 특수한 또는 일시적인 변동인지는 추가 확인 필요

 

신비아파트 관련 검색 주제(Theme) - 전세계

-- 구글이 자동생성한 영문 주제명에서 TV프로그램과 영화 등 총 세가지가 생성됨

 

한글명 신비 아파트 뿐 아니라 영문 검색어 Shinbi apartment도 일부 검색이 존재했고, 최근 1년 대폭 증가한 패턴

 

연관 검색어 집계표

-- 콘텐츠 자체를 의미하는 검색어 이외에도 다운로드를 위한 채널(토렌트), 부가 콘텐츠 (노래), 관련 상품 (색칠) 등이 연관된 검색으로 발견됨

색칠과 색칠 공부로 분산되어 있으나 하나의 set 으로 통합할 수 있는 의미 그룹임.

귀신, 게임 등 보다 상위 개념도 연관성 높은 키워드들도 연관해서 검색함

 

고스트, 고스트 볼, 고스트 볼 x 등은 의미상 신비 아파트라는 동일 대상에 대한 검색으로 분류 가능

신비 아파트 고스트 볼 x 는 <신비 아파트> 검색량의 14% 정도의 규모임 (volume)

<신비 아파트>라는 최초 분석 주제와 매우 유사한 패턴을 가졌으나 신비 아파트 노래, 신비 아파트 색칠 공부 등은 검색량은 작은 독립적인 하나의 그룹 cluster 을 형성

 

콘텐츠 자체가 아닌 파생 부가 상품(색칠, 게임 등)에 대한 관심 상세 검토 - 코로나 기간의 영향 반영 포함

 

 

계절성 - 신비아파트가 인기있을 계절이 아님에도 2020년 초반 급등 - 코로나 기간과 (우연히?) 맞물림

-- 시리즈형 애니메이션이므로 TV용과 극장판 등 각각의 방영 및 개봉 시기와 관심 발생  및 지속 기간 연관됨

-- 19년 1,2월, 20년 3~5월 매우 높은 관심을 받은 것

 

색칠 (공부) 상품에 대한 관심이 특히 20년 매우 높음. 외부 활동이 자유롭지 못한 코로나-19 영향 기간 가정 실내 활동용으로 이용되었을 가능성  (상품의 실 사용자는 아동이라해도 이의 구매 및 정보 탐색을 수행하는 주체는 부모 등 보호자일 것)

 

색칠공부 대폭 증가. 게임에 비해서도 매우 크게 차이나는 영향 수준 나타남

특히 정보탐색과 구매 행위를 수행하는 보호자 관점에서는 게임 보다는 색칠 공부가 건전한 (여가 또는 학습) 활동으로 여겨지기 때문일 것

 

추정 총검색량과 신비아파트 검색과의 추이 패턴 유사성 교차 챠트

- 노래, 색칠공부 등은 콘텐츠 자체와는 다른 패턴으로 움직였음

 

고스트 볼만 크게 감소

<고스트 볼>은 콘텐츠내에 등장하는 아이템 자체가 아니라 판매중이 완구 제품을 의미함

고스트 볼의 감소는 완구의 인기가 폭등한 이후 주요 구매자의 구매가 일정 기간내에 완료된다는 의미로 풀이됨

 

 

신비아파트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색칠 공부에 대한 검색은 지속적 증가 중

-- 특히 20년 상반기 코로나 영향기간 중 상당폭 증가 영향도 겹쳤음 (어린이용 실내 활동으로 보호자 입장에서 매우 좋은 대안)

신비아파트 색칠 은 <색칠 공부> 대비 5% 가량의 규모를 가진 상당히 큰 비중의 대표적 상품임이 확인됨 

경합 또는 보완 성격의 대표적 <색칠 공부> 테마들은 공주, 햄토리, 헤이지니, 펭수 등

-- 펭수 색칠 최근 급등세

최근 폭발적 인기를 얻은 펭수는 색칠 공부 상품으로는 큰 비중이 아니지만 가장 강력한 Steady Seller인 공주에 비해서도 신비아파트 매우 성공적임 (=위협할 정도의 수준)

 

 

 

Quick Summary:

 

  • 시리즈형 콘텐츠의 공급시기와 관심도의 변화 세부적으로 검토 가능
  • One Source Multi Use 측면의 관련 부가 제품 - 노래, 게임, 완구, 색칠공부 등의 아이템 별로 각각의 변동 추이 모니터링 가능
  • 특히 고스트볼 완구에 대한 관심은 매우 컸음 - 추가 파생 상품 (완구 또는 비완구) 개발 모색을 통해서 콘텐츠의 Total 시장가치 증대 기회 존재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