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빅데이터

파워비아이 분석실습 전용준

YONG_X 2021. 9. 15. 09:56

파워비아이 분석실습 전용준 __ 강의중 공유용

 

2일차 매출상품점포분석
============
1. 1일차 교육 내용 확인, 습득한 내용 확인
2. 매출/상품/점포 분석 PPT 보기 + 데이터분석 EDA Vs. 대시보드
3. 매출/상품, 점포 분석 실습
- 전년동기대비
- 상품별 이용고객 속성
- 부분집합 추출, 파생변수 추가
- 외부데이터 결합분석 - 구글트렌즈 상품별 검색추이(와이드핏)
4. 주요개체 이해
 - 개체 속성 정의
 - 산점도, 추체선, 막대/파이/선 개체 활용용도 차이 
 - 선, 도형 개체 삽입
5. 브루클린 데이터셋 연습 
- 채널 분석 실습
- 시간대분석
6. 고객분석 마지막 부분 

.

 

컬럼 == 필드 == 속성 == 항목 == 변수

= 로우 row = 레코드

테이블 ß 엑셀/CSV 파일에서 가져온 덩어리

파생변수 OR 파생(derived)필드 = 기존에 있는 필드들을 계산해서 새로운 값을 만들 필드

 

 

 

판매년월 = FORMAT(format([구매일자_숫자].[Date],"YYYY-MM"),"#")

 

대분류할인률 = 대분류별 할인금액 집계 / 대분류별 금액 집계

 

 

 

 

 

>> SUMX활용과 전년동기대비 활용

# 달력테이블 새테이블로 생성
CALENDAR = CALENDAR(DATE(2020,01,01),DATE(2020,12,31))
# 달력테이블과 매출테이블간에 관계 연결 정의

 

 

# 매출 측정값 정의
매출 = SUM('판매'[순매출액])
전월매출 = CALCULATE([순매출], DATEADD(CALENDAR[Date], -1, MONTH))

 


# 전월매출 = CALCULATE([판매액], PREVIOUSMONTH(CALENDAR[Date]))
전년동월매출 = CALCULATE([판매액], DATEADD(CALENDAR[Date], -12, MONTH))
전년대비신장률 = ([판매액] - [전월매출]) / [전월매출]
전년동월대비신장률 = ([판매액] - [전년동월매출]) / [전년동월매출]

 

 


판매년월 = FORMAT(format([datea].[Date],"YYYY-MM"),"#")

 

 

 

점별고객단가 = CALCULATE(SUM(brk_salesmast01[amt])/DISTINCTCOUNT(brk_salesmast01[cust_id]), GROUPBY(brk_salesmast01,brk_salesmast01[store]))

 

 

 

파워비아이 분석실습 전용준 __ 강의중 공유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