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빅데이터

패션트렌드 분석 : 카카오스타일, 무신사, 유니클로 그리고 코로나

YONG_X 2022. 4. 13. 21:30

패션트렌드 분석 : 카카오스타일, 무신사, 유니클로 그리고 코로나

 

as of 2022.04.13

 

        . . .  전용준 . 리비젼컨설팅 .  +비즈트렌드인터프리터

 

 

코로나 시대에 급락했던 패션에 대한 관심이 엔데믹에 대한 기대감으로 되살아나기 시작한

2022년 4월.

카카오 스타일 폭등 중

무신사 -- 꾸준한 상승세

 

 

 

연평균 증가율 측면에서는 카카오 스타일 (#카카오스타일)이 단연 압도적. 단, 아직은 점유율 극히 낮음

무신사 꾸준한 성장

반면 유니클로와 지오다노 하락세 

 

 

만일 무신사에게 코로나가 없었다면?

ML #머신러닝 을 활용한 다변량 분석을 통해 추정해 보면

적어도 최근(2022~)에는 코로나 검사 증가 (오미크론 재확산) 현상이 온라인 전문인 무신사 입장에서는

단기적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임

(코로나가 급증하지 않았다면 무신사에 대한 관심은 지금 보다는 적었을 것)

 

 

반면 오프라인 점포 중심의 유니클로에게는 최근의 코로나 확산은 매우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

단, 코로나에서 벗어나는 조짐과 함께 반등 조짐이 나타나는 중

 

 

 

여전한 things to check :

  • 머신러닝을 어떻게 실무에 응용할 것인가? (여기서의 패션 트렌드 분석에서 처럼)
  • 어떤 세부 주제가 머신러닝을 실질적인 가치로 cashing 할 수 있는 주제인가?
  • 실질적인 가치가 있는 분석은 어떤 방식으로 응용을 adjust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