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게 베스트 상품이란 무엇인가?
지금 많이 팔리는 상품?
많은 고객들이 팔아주는 상품?
창사이래 지금껏 가장 많이 팔린 상품?
앞으로 많이 팔릴 것으로 보이는 상품?
어떤 관점에서 베스트 상품을 규정할 수 있을까?
모바일앱에서 어느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하는 경우라면 어떤 상품을 추천해야하는가?
베스트 상품을 추천한다면?
이 때 베스트 상품은 무엇인가?
지금 보고 있는 상품과 가장 유사한 상품?
지금 보고 있는 상품과 유사하지만 좀 더 마진이 큰 상품?
지금 보고 있는 상품을 본 다른 사람들이 실제로 주문할 가능성이 가장 큰 상품?
어차피 이 고객이 다음에 누를 가능성이 높은 상품?
이 고객의 클릭스트림을 최대로 연장시켜줄 상품?
이 고객이 내일도 방문하게 해줄 상품?
빠져있는 것은 어떤 상품을 어떤 상황에서(즉, 언제) 어떤 고객에게 추천할 것인가이다.
정교하든 아니든 복잡하든 아니든 머신러닝 기법 따위가 답을 줄 수 없는 부분. 그리고 성과의 99%를 좌우할 부분.
그래서 적어도 지금 진행되고 있는 수많은 머신러닝 프로젝트들이 별 성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 예상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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