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인공지능

[신간 도서] 디지털 마케터의 ChatGPT 활용 전략: 실전!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YONG_X 2023. 4. 26. 09:14

 

[신간 도서 안내] 
디지털 마케터의 ChatGPT  활용 전략: 실전!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CHATGPT PROMPT ENGINEERING STRATEGIES for DIGITAL MARKETERS)

 

2023년 5월12일 금요일 //  온라인서점 예약 주문 개시 ;   5월18일 출고 예정

저자: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 경영학 박사)  |  김옥기

 

 

"실전!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표지 가안



목차
[1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ㆍ 1장: 생성AI와 챗GPT
___생성AI
___챗GPT
___디지털 마케팅과 챗GPT
___생성AI와 챗GPT의 문제점과 한계
___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생성AI 기술 환경 소개
ㆍ 2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___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본 개념
___플레이그라운드와 하이퍼파라미터
___공유 프롬프트 활용
___프롬프트 작성 방법
ㆍ 3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적용 원칙과 가이드
___결과물의 내용을 지정하는 원칙
___결과물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원칙
___챗GPT의 이해를 돕기 위한 원칙
___결과물의 형태에 대한 원칙
___기본 원칙을 종합적으로 적용한 프롬프트 사례
___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팁
ㆍ 4장: 챗봇AI의 한계를 바로알고 실무에 활용하기
___데이터 이슈
___비즈니스 적용과 기술 이슈
___한국형 챗봇 현황과 전망
___향후 생성AI 발전 전망과 디지털 마케팅


[2부] 디지털 마케팅 활용과 실전
ㆍ 5장: 디지털 마케팅 프로세스에서의 챗GPT 활용
___디지털 마케터가 겪는 어려움
___사례 연구를 위한 세 가지 가상 사례 설정
ㆍ 6장: 시장과 경쟁 분석
___시장과 경쟁 분석의 특성
___분석 유형 1: 시장 규모 및 성장
___분석 유형 2: 시장 추세
___분석 유형 3: 경쟁자 분석
ㆍ 7장: 시장과 고객 세분화 및 타기팅
___작업 영역 1: 시장 세분화 및 타기팅
___작업 영역 2: 시장 기회 및 도전 파악
___내부 데이터베이스 분석 결과를 투입한 VV 세단의 타기팅과 기회 발견
ㆍ 8장: 캠페인 기획과 채널 선정
___캠페인 기획
___채널 선정 및 실행 계획 수립
ㆍ 9장: 콘텐츠 제작
___텍스트형 콘텐츠 제작
___이미지와 동영상 콘텐츠 생성
ㆍ 10장: 캠페인 결과의 사후분석 및 개선 방안 도출
___캠페인 사후분석 단계에서 흔히 하는 실수
___캠페인 사후결과 분석
ㆍ 11장: 발전하는 AI 기술의 마케팅 실전 활용 포인트
___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위한 AI 활용의 핵심
___챗GPT와 경쟁하는 도구들의 의미
___AI 기술의 빠른 발전에 대한 모니터링과 적응
___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미래
ㆍ 부록: 프롬프트 모음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8828077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 활용 전략 - YES24

마케팅 성공을 위한 챗GPT 활용의 시작에서 끝까지!프롬프트 하나에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녹여라!이 책은 디지털 마케터가 자신이 맡은 어느 업무 영역에서 챗GPT를 활용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www.yes24.com

 

[독자리뷰 하나 소개]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활용 전략"이라는 제목의 이 책에 대한 열정을 담아서 말하자면, 단지 '책'이라고 부르기엔 부족합니다. 이것은 저희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는 보물 같은 가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는 멋진 세상을 저에게 소개해준 이 책, 그 안에 담긴 가이드와 원칙은 제가 챗GPT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어떻게 챗봇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런 지식은 제가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데 결정적이었어요.
챗GPT의 한계와 제약사항을 인식하면서도 실제 작업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배우는 과정은 책을 읽는 동안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저는 이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작업 중에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했습니다.
이 책에서 제일 흥미로웠던 부분은 챗GPT를 시장 분석부터 고객 세분화, 타겟팅, 캠페인 기획, 콘텐츠 제작, 그리고 캠페인 후속 분석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준 부분이었습니다. 실전 사례들과 함께 제공된 가이드라인은 덤입니다. 그 가이드라인을 통해 제가 챗GPT를 어떻게 활용해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을 모든 디지털 마케터, 그리고 미래의 디지털 마케터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책을 통해 챗GPT 활용 전략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고, 이를 실무에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정말로 보물 같은 가이드입니다!

 

 

 

[ 저자 인터뷰 영상 : YOUTUBE ]

https://www.youtube.com/watch?v=_cuNW2-GjgY&t=90s 

 

 

미리보기 >> 

생성AI의 오해와 진실 (실전!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_디지털 마케터의 ChatGPT  활용 전략)

 

 

[ 추천하는 글들 ]

 

이진천, GC녹십자홀딩스 DX담당, 상무

-- "거품 가득한 책들과 수 많은 실전과 무관한 강연들과 완전히 다른 종류의 내용을 담은 책"

"초고를 읽어 보면서 무겁고 진지하게만 풀어가려고 최대한 노력했다는 것을 바로 느낄 수 밖에 없었다. 많은 설명을 친절하게 하면서 좀 더 쉽게 좀 더 가볍게 터치하는 것을 독자들이 좋아할 것이고 대중성이 있을 것이라는 조언도 미리 드렸었지만 나 역시 알고 있었다. 최근 시장에 넘쳐나는 수많은 거품 가득한 책들과 수 많은 실전과 무관한 강연들과 완전히 다른 종류의 책이 나올 것임을 말이다. 이 책은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명확한 도메인에 집중해 어떻게 실제로 ChatGPT를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과 기법들을 선명하게 제시한다. 게다가 고관여의 B2B 마케팅 상황까지도 풀어주고 있다. 진정한 성과를 얻으려는 진지한 디지털 마케터라면 일독을 권한다."


팽동현, 디지털타임스, 기자

-- "AI를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 하나가 10명의 당신을 대체할 것이라는 말을 실감하게 한다"

"현장 기자로 일선에서 매일 느낍니다만 끊임없는 새로운 소식에 발맞추기 조차 벅찬 시절입니다. 생소했던 이름 '챗GPT'가 이렇게 빠르게 널리 알려질 줄 누가 상상했을까요? 갑작스런 AI 시대가 도래한 것처럼 보이지만, 아직은 데이터와 기술을 더욱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한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앞으로 크게 변화할 것 중 하나는 바로 우리의 '일하는 방식'입니다. "AI를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 하나가 10명의 당신을 대체할 것"이라는 말 까지도 퍼져가며 이미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책은 바로 그 변화의 핵심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신작입니다.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텍스트 생성 AI 활용 입문서이지만, 우리의 일하는 방식이 어떻게 바뀔지도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책입니다. 앞으로 멀티모달 모델이 좀 더 널리 확산된다면, 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후속작이 나올 것을 벌써부터 강력하게 기대합니다. 이 책을 통해 미래의 일하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김한상, BNK금융지주 D&D센터장 상무, 前 SAS Korea 솔루션사업 총괄 상무

-- "B2C 마케팅 분야에서 질적/양적 개선을 추구하는 독자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본 저서는 Analytics와 CRM 영역의 국내 최고 Guru인 저자들의 시각으로 생성AI의 개념과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에 대한 식견과 지식을 연관자 라면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오랜 기간 저자와 프로젝트 수행 및 의견을 나눠 온 동료로서, B2C 마케팅 분야에 종사하시는 독자라면, 특히 시장조사와 타기팅 및 콘텐츠 포지셔닝 방법의 질적/양적 개선을 고민한다면, 반드시 일독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장동인, KAIST 김재철 AI대학원 책임교수, Aibb Lab 대표, 'AI로 일하는 기술' 저자

-- "이 책에서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는 신기함은 읽어봐야만 알 수 있다."

"ChatGPT와 같이 거대한 언어모델은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합니다. 오랜 시간동안 DB마케팅, CRM, 빅테이터, 디지털 마케팅을 거친 마케팅 전문가가 보는 ChatGPT의 깊이는 다릅니다. 이 책은 ChatGPT를 활용해서 마케팅 구석구석을 빠지지 않고 털어내는 기술을 담고 있습니다. 아는 만큼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 기존 마케팅 프로세스를 따라가되 기존에 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서 해결하는 신기함은 읽어봐야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케팅 컨텐츠 생성을 위해서 생성AI의 다양한 면을 실제로 활용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이 모든 것이 마케팅 프로세스라는 큰 방법론 하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이 책은 더욱 가치가 있습니다. 마케팅 분야에 있는 분 뿐아니라 기업을 경영하는 임원들에게도 꼭 읽어보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책이 다른 평범한 ChatGPT 소개 서적들과 다른 점들

(ChatGPT가 분석한 결과 의견)

1. 실용적인 활용 방법 제시: 대부분의 ChatGPT 관련 서적들은 기본적인 기능 소개와 원리에 초점을 맞추지만, 이 책은 실제 디지털 마케팅 업무에서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을 제시합니다.
2. 디지털 마케팅에 특화된 내용: 이 책은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의 ChatGPT 활용에 특화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일반적인 ChatGPT 서적들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된 점이며,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들에게 매우 유용한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3. 실전적인 문제 해결에 초점: 이 책은 이론적인 내용을 넘어 실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실제 업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예시로 들며, 그에 맞는 ChatGPT 활용 전략을 제시합니다.
4.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포함: 이 책은 ChatGPT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ChatGPT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5. 지속적인 참고 자료로서의 가치: 이 책은 한 번 읽어서 마스터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참고하며 새로운 힌트를 얻을 수 있는 서적입니다. 이는 이 책이 빠르게 발전하는 AI 기술에 대응하여, 독자들이 지속적으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 promptStrategies 소개 영상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비즈니스가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는지를 소개하며
최종사용자 마케터를 위해 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비젼컨설팅의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전략 ] 브랜드인 promptStrategies를 소개하는 영상

- Unlock the full potential of ChatGPT for your business and marketing efforts with promptStrategies! 
Our program is designed to teach and consult on end-user level ChatGPT prompt engineering, empowering you to achieve better results. 

https://www.youtube.com/watch?v=8m2wLlyvPoQ&t=2s



[책 중에서] 
"실전!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디지털 마케터의 ChatGPT  활용 전략" - 위키북스

이 책의 가치는 무엇인가 Value Propositions

챗GPT 등장 이전까지 마케팅은 오직 사람만의 영역이었다. 기획과 관리를 도와줄 수 있는 별다른 도구도 없었다. 단지 챗봇일 뿐인 챗GPT를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실전적 용도까지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리라고 저자들 역시 기대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 책에서 풀어놓은 내용을 보면 마케터들이 실제 업무를 하면서 늘 힘들어하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챗GPT가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디지털 마케터가 자신의 업무 어떤 영역에서 챗GPT를 활용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또 어떤 식으로 챗GPT를 부려야 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이 책의 가이드에 따라 실무에 챗GPT를 적용한다면 변화를 바로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누가 어떻게 사용하기를 바라는가

기본적으로 이 책은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책이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등장하는 실전 문제를 예제로 사용해 어떤 문제에 어떤 프롬프트를 사용할 것인가를 유형별로 설명한다. 디지털 마케팅에 한정하고자 했으나, 마케팅 전반에서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조금만 응용한다면 기업에서 마케팅 이외에도 각종 업무별 기획자 및 관리자가 챗GPT를 활용하는 데 이 책을 가이드로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한 번에 이 책의 내용을 완전히 마스터하기를 기대하지는 않는다. 이 책은 한 번 읽고 큰 감명과 교훈을 얻기 위한 유형이 아니라, 곁에 두고 막힐 때 해결책을 찾기 위해 뒤적거리다가 힌트를 얻는 용도로 사용될 때 더 큰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 책 한 권에 모든 것을 담을 수도 없고 그러려고 하지도 않았다. 그리고 챗GPT를 포함한 기술은 빠르게 발전할 것이다. 그렇더라도 유효한 부분 몇 쪽이라도 선별해 꾸준히 참고하고 실질적 성과를 얻는 데 도움받기를 바란다.

 

 

** About the Instructor ::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는 AI 비즈니스 응용을 전공한 경영학 박사이며 CRM/타깃 마케팅과 머신러닝을 포함한 데이터 분석의 비즈니스 실무 적용 베테랑이다. 온/오프라인 유통, 신용카드, 제조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고객사들을 위해 고객/마케팅/캠페인 전략개발과 상품추천등 고급예측분석과 실행 업무를 수행해왔다. 또 다양한 교육 및 강연과 더불어 <CRM2.0 고객중심경영 업그레이드 전략>, <CEO를 위한 빅데이터> 등의 저서나 <챗GPT의 한계와 기업 실전 적용을 위한 극복 전략(컴퓨터월드. 2023.4)> 등과 같은 컬럼 등을 통해서도 보다 체계적으로 실질적 성과를 얻으려는 경영진과 실무자들을 만나고 있다.
e-mail: xyxonxyxon@empal.com
blog: https://revisioncrm.tistory.com

 

리비젼 CRM ( revisioncrm )

 

revisioncrm.tistory.com

신간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챗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전략" (가제)이 5월초 출간 예정이며 최근 기업 경영진 및 업종별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ChatGPT의 전략적 활용방안을 강의하고 있다.

Yong Xune Xon, CEO of Revision Consulting, has a PhD in business and is a veteran of  CRM/target marketing and practical data-riven applications using machine learning. He has developed customer/marketing/campaign strategies and predictive modeling applications like recommenders for clients in various industries, including on/offline retail and credit card. In addition to various education and lectures, he is keeping in touch with practitioners who want to achieve tangible results through books such as 'CRM2.0 strategies to upgrade customer-oriented management ' and 'big data for CEOs' and columns like <Overcoming ChatGPT's Limitations and Strategies for Practical Business Application (Computer World, 2023.4)>.

A new book, "ChatGPT Prompt Engineering Strategies for Digital Marketers," is scheduled to be published in early May, and recently, lectures on strategic utilization of ChatGPT have been given to business executives and practitioners in various verticals including retail, manufacturing and data consulting.

 



#ChatGPTforMarketers
#PromptEngineering
#DigitalMarketing
#GPTMarketingStrategies
#ChatGPTBook
#AIforMarketers
#DigitalMarketingTips
#MarketingInnovation
#KoreanDigitalMarketers
#AIpoweredMarketing
#MarketingBookLaunch
#LearnChatGPT
#FutureOfMarketing
#MarketingTech

 

 

Words from the author

 

이미 서점가에는 챗GPT 관련된 책들이 무수히 쏟아져 나와있다. 이런 기술관련 서적들이 전체 베스트셀러에도 오르는 모습을 보는 것은 난생 처음이다. 당황스러운 시절이다. 사람들이 AI라고 부르는 이 서비스의 사회적 충격도 그 여파로 움직이는 서점가의 모습역시도. 
<CRM2.0 고객중심 경영 업그레이드 전략>이라는 책을 2009년에 쓰면서는 그 이전 10년간의 CRM의 실패를 종합 점검하는데 집중했었다. 수많은 기업의 실무자들이 CRM에 실패했고 패잔병으로 떠난 뒤였다. 책이 흥행하는 것이 중요했다기 보다는 어차피 패전으로 마무리될 수는 없는 전쟁이었기에 다음 전투에서부터 사용할 하나씩의 작은 성공을 위한 실탄을 제공하고 싶었다. 예상대로 당시 분위기에서 그리 큰 반향을 얻지 못했지만, 이미 십여년이 지나 기술도 환경도 모두 바뀐 지금도 한두권씩이 팔린다. 크게 노후화되지 않는 쓸모있는 실탄들이 아주 조금은 섞여 있었던 모양이다.
1994년 처음 시작했던 프로젝트가 고객서비스 프로세스에 AI를 적용하는 것이었다. 수십년전 이야기니 엄청난 시행착오는 예정된 결과였다. 그 이후 CRM과 빅데이터를 거쳐 데이터 사이언스로 넘어오는 과정에서도 늘 먼저 걸어간 흔적이 없는 숲속의 길을 디디며 지나왔다. 허황된 상상이나 용어 퍼뜨리기 대신 실전에서 실제로 작동하는 전략과 기술을 찾고 성공보다는 실패의 교훈들을 모아 전달하고자 노력해온 시간이 이미 꽤나 흘렀다.
책이나 강연에서 늘 어려웠던 대목이 모든 기업들이 각자 기밀이라 여기는 "사례"를 한 장면 한 장면까지 알면서도 누설할 수 없는 컨설턴트의 숙명이었다. 기업들은 자신의 경험이 성공적이면 숨겨야하고 또 실패라면 당연히 더더욱 숨겨야만 한다. 그 때문에 이 책에서는 후반의 전체를 가상 사례로 구성했다. 저자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고통스럽지만, 아마도 독자 여러분들은 상상할 수 없겠지만, 또 그래서 많은 책들이 이런 방식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꼭 필요한 작업이었다 생각한다.
이 책의 전략적 방향 설정부터 디테일한 구성, 형식과 내용 첨삭까지를 직접 도와준 무대 뒤의 저자와도 같은 전채연에게 온 마음을 다해 깊은 경의를 표한다. 자신의 뜻대로만 가려는 자식을 늘 걱정하셨던 작고하신 아버지가 떠오른다. 그분에게 여전히 내 뜻대로만 가고있지만 그게 적어도 내게는 그리 불편하지만은 않다는 증거물의 하나로 이 책이 존재함을 전해드리고 싶다. 급하게 정리하느라 많이 어수선한 책을 살펴보면서도 그 안의 메시지들을 알아보고 추천해주신 장동인 교수님, 김한상 상무님, 팽동현 기자님, 이진천 상무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그리고 지금 바로 이 순간까지 내게 수많은 다양한 교훈들을 전해주었던 그 모든 분들에게도 감사드린다.
본문에도 여러 곳에 챗GPT라는 새로운 유형의 물체가 가진 구조적 한계를 강조해 두었다. 물론 피해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그러나 도구의 문제점을 탓하기 전에 우리 스스로 자신의 부족함을 어떻게 채워갈 것인지에 집중해야한다. 챗GPT와 같은 도구는 내 부족함을 채우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디지털 마케터들을 위해 이 챗봇은 엄청나게 강력한 큰 스승님 역할을 해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독자 여러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는 부디 이 격변에서 살아남고 발전하시라는 것이다. 2023년 현재의 디지털 마케터들은 느닷없이 목에 칼이 들어온 것을 체감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포에 멈춰있는 것은 아무런 실익이 없다. 정신의 끈을 고쳐 매고 이 길고 험난할 전투에서 끝내 승리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 전용준. 20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