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인공지능

엔터프라이즈AI전략 컨퍼런스: Sessions

YONG_X 2023. 7. 26. 08:32

엔터프라이즈AI전략 컨퍼런스: Sessions

 

EAIS 2023 엔터프라이즈 AI전략 컨퍼런스

2023.9.5 양재동 엘타워 그레이스홀   |  컴퓨터월드.아이티데일리

 

 

 

Speakers ::   조성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  안성화. SK Telecom 부사장  |  황보현우. 하나은행 본부장/상무  |  김대하. EY한영 파트너  |  안영찬 교수 동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신기하.  Novelis Korea 팀장  |  정성문 PwC Korea 파트너  |  정석훈. 박사 근로복지공단  |  구태훈. 파트너 aws  |  음병찬. CBO AMILLA/몬드리안AI  |   남상협. 버즈니 대표  |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

 

 

아래 배너 이미지를 누르면 엔터프라이즈AI전략 행사 메인 블로그 페이지 ( https://revisioncrm.tistory.com/553 )로 연결됩니다 

EAIS 2023 엔터프라이즈 AI전략 컨퍼런스

2023.9.5 양재동 엘타워 그레이스홀   |  컴퓨터월드.아이티데일리

 

 

◳  엔터프라이즈AI전략 the strategy

 

◧  엔터프라이즈급 AI - 이슈, 현수준, 핵심 성공요소 및 실행과제들

조성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생성AI가 불러일으킨 AI 바람도 기업활용에서 실질적인 성과로 연결되지 못하면 큰 의미가 없다. 따라서 엔터프라이즈급 AI의 여러 측면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이 강연에서는, 먼저, 현재 AI 기술과 업계에서 나타나는 주요 이슈에 대해 살펴본다. 이는 AI의 윤리적 사용, 데이터 보안, 개인정보 보호, AI의 편향성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적 측면을 포함할 수 있다. 이후, 현재 엔터프라이즈급 AI의 기술적 현수준과 그에 따른 실제 업무 적용 사례를 탐색해본다. 다음으로, AI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업들의 핵심 성공요소를 분석한다. 적절한 데이터 관리, 유연한 AI 아키텍처, 적절한 투자, 인력 교육 등을 포함하며, AI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기업들이 AI를 실질적으로 구현하고 실행하기 위한 주요 과제들에 대해 논의한다. AI의 통합,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성, 관리 및 유지보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개선 등을 포함한다. 엔터프라이즈급 AI의 실제적인 실행과 활용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할 예정이다.

 



About the speaker :: 
조성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는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AI 센터 디렉터와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국무총리와 함께 제3, 4대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았고, 정부3.0 추진위원회 빅데이터 전문위원장과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회장을 지냈다. 인공지능과 신경망을 시작으로 머신러닝과 데이터마이닝을 연구해왔으며, 최근에는 딥러닝과 자연어처리 비즈니스 응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 분야 최고 권위의 저널에 1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다수의 특허와 상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LG전자, 현대중공업, LGU+, NH농협지주, 하나금융지주, 한국은행 등 굴지의 대기업 및 공공기관과 함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연구, 자문, 교육 등을 수행하며 현장에서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적용 사례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 생성AI . 기업활용 . 실질적인 성과 .  엔터프라이즈급 AI . 기술적 현수준 . 인력 교육 . 기술적 이슈 . 데이터 관리 . 인공지능

공식사이트에서 보기 :: http://enterpriseaicon.com/list.php?bbs_id=sub_intro&tab=1

 

 

◧  [패널토론] 엔터프라이즈급 AI  - 산업분야별  업무기능별 고민거리와 최근 상황변화 그리고  작은 결실들

패널:
조성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황보현우. 하나은행 CDO 본부장/상무 


호스트: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

이 패널토론에서는 국내의 다양한 산업분야와 업무에서의 인공지능 업무활용에서 어떤 구체적인 고민들이 있어왔는지, 그리고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어떻게 상황이 달라지고 중요한 사항이 달라지고 있는지, 그간의 인공지능 활용으로부터 얻은 실질적인 성과는 어떤 것들인지에 대해 학계, 기업, 공급업체 등 여러 시각으로 논의해 보다 현실적인 엔터프라이즈AI 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위한 실마리를 탐구해 본다.

 

The Questions:

☑  최근의 AI 기술 발전이 특히 금융 산업 분야나 업무를 크게 변화시켰는지 구체적인 사례는?
☑  기존에 기업에서 AI 활용을 통해 달성한 가장 주목할 만한 업무 성과나 혁신적인 사례들은?
☑  기업이 엔터프라이즈급 AI 전략을 세우고 실행할 때 마주치는 주요 장애물과 그에 대한 해결 전략?
☑  기업의 조직문화가 AI 전략의 성공적인 실행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 전략 실행의 성공에 기반이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 조치는?
☑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 및 활용으로 기대되는 ROI는 어떻게 계산하고 예측할 것인가?

 

 

황보 현우.  하나금융지주 데이터본부장/상무

 

About the Panelist :: 
황보 현우 하나금융지주 데이터본부장/상무 겸 하나은행 데이터&제휴본부장은 연세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와 정보시스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코오롱베니트의 빅데이터분석 팀장, 하나벤처스의 경영전략본부장을 거쳐 현재의 하나은행, 하나금융지주에서 CDO(Chief Data Officer) 역할을 맡고 있다. 한남대학교 글로벌IT경영학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홍콩과기대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고,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 서울특별시 빅데이터심의위원회,  경기도 빅데이터위원회 등에서도 활동하고 있다. 또, <파이썬 데이터 과학 통계 학습>, <감으로만 일하던 김 팀장은 어떻게 ‘데이터 좀 아는 팀장’이 되었나>, <코딩 없이 배우는 데이터 과학> 등의 데이터 분석관련 전문 실용서적도 활발하게 저술하고 있다.

 

# 패널토론 . 인공지능 . 업무활용 . 고민 . 기술 발전 . 성과 . 인공지능 교육 . 데이터 분석 . 조직문화 . ROI

공식사이트에서 보기 :: http://enterpriseaicon.com

 

 

◧  [엔터프라이즈 AI 전략 - 키노트] AI 시대의 Data Fabric 진화

안성화. SK Telecom 부사장

 

기업에서는 분명히 회사 내부임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를 보호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폐쇄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 방식이 이미 안전하다는 이유로 변화를 두려워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지금은 AI 시대다. 특히 AI가 인간의 의지를 배워야 하는데, 기업의 폐쇄적 데이터 서비스로 인해 기업 구성원들의 데이터 경험이 방해받고 결국 AI가 배울 수 있는 인간의 의지에 대한 정보가 빈약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세션에서는 폐쇄적 데이터 서비스를 어떻게 진화시키고, 진화된 데이터 서비스로부터 AI는 어떻게 적용되는 것이 좋은가를 짚어보고자 한다.

 

About the Speaker :: 
안성화 SK Telecom 부사장은 SK Telecom에서 데이터 플랫폼 제품 개발 책임자로서 미래 데이터 플랫폼의 전략적 개발을 이끄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별히 지난 10년간은 SK Telecom/SK Hynix 대상으로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지금도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방식의 플랫폼 서비스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그외에 네이버에서 미디어 마이닝을 통한 음원 검색 서비스, Cache Data Platform 서비스를 통해 높은 성능의 컨텐츠 서비스를 개발한 경험이 있으며, 삼성SDS에서 mySingle등의 포털 서비스, SDS Plaza 등의 B2B 쇼핑몰 서비스 및 3D 컨텐츠 서비스 발굴 등 컨텐츠 관련 다양한 서비스 경험을 가지고 있다. 또한 Strata와 Naver Deview 등의 국내외 다양한 컨퍼런스에서 데이터 엔지니어링 관련 세션을 진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 데이터 보호 . 폐쇄적 서비스 . AI 시대 . 데이터 경험 . 인간의 의지 . 데이터 서비스 진화 . 데이터 플랫폼 . 데이터 엔지니어링

공식사이트에서 보기 :: http://enterpriseaicon.com

 

 

 

◧  AI기술 진화와 엔터프라이즈AI전략의 진화 – 전략과 전술 두 가지 관점의 과제들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 경영학 박사

2023년, 생성 AI의 급속한 발전은 기업 전략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AI 기술이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기업이 AI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려면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학습이 필요하다. 이 강연은 AI 기술의 최신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AI 전략이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지를 탐구한다. 또한, 실제 실행 가능한 전략과 전술을 사례들을 통해 제시하여 기업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ML기반의 AI와 새로운 AI를 포괄한 전체 AI 적용에서 가치를 극대화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 강연에서는 AI 기술의 최근 진화와 이에 따른 엔터프라이즈 AI 전략의 변화 추세와 필요성을 분석해본다. 특히, 생성 AI와 같은 첨단 AI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기업의 전략적, 전술적 접근 방식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또한, AI를 실질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사례들을 유형별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서로 다른 기업들이 각자 어떻게 AI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찾아보려하려 한다. 마지막으로, 미래의 AI 기술 발전 예측 및 이에 따른 엔터프라이즈의 전략적 대응 방안을 제시하여, 기업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힌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About the speaker ::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는 AI 비즈니스 응용을 전공한 경영학 박사이며 CRM/타깃 마케팅과 머신러닝을 포함한 데이터 분석의 비즈니스 실무 적용 베테랑이다. 온/오프라인 유통, 신용카드, 제조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고객사들을 위해 고객/마케팅/캠페인 전략 개발과 상품추천(1:1 recomendation system)등 고급예측분석과 실행 업무를 수행해왔다. 또 다양한 교육 및 강연과 더불어 <CRM2.0 고객중심경영 업그레이드 전략>, <CEO를 위한 빅데이터>, <디지털 마케터를 위한 챗GPT 활용 전략> 등의 저서와 엔터프라이즈 AI전략의 필요성과 방향성에 대한 최근 컴퓨터월드 컬럼들을 통해서도 보다 체계적으로 실질적 성과를 얻으려는 경영진과 실무자들을 만나고 있다. 최근 ChatGPT 등 생성AI의 기업 활용 방안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 엔터프라이즈 AI 전략 . AI 기술의 진화 . 비즈니스 가치 .  AI 적용 방안 . 데이터 분석 .  AI 전략 변화 .  기업 전략 혁신 .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 . AI 기술의 미래 예측 . 인공지능

공식사이트에서 보기 :: http://enterpriseaicon.com/list.php?bbs_id=sub_intro&tab=2

 

 

◧  AI 발전에 따른 경쟁환경의 변화와 AI 시대의 기업의 핵심역량

정성문. PwC Korea 파트너

빅데이터 시대 시작 이후 지금까지는 PoC의 단계였다. 많은 기업들이 AI기술과 데이터로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지를 시험해왔고, 경쟁적으로 고급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AI 전문가를 영입했다. 이러한 경험의 누적과 역량의 확보의 시기를 지나, 기반구조 및 AI 기술의 폭발적 발전으로 이제는 AI를 업무에 본격 적용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시작했다. 단순한 AI 모델 개발을 넘어서 지속가능한 서비스 구축을 위해 MLOps, AIOps를 역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기술 발전과 경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민첩하고 유연한 거버넌스 체계와 Culture, 데이터 관리 체계 재정비, 경쟁자와의 Co-optetion을 위한 개방형 생태계 구축, 관리자와 비즈니스 전문가의 Data Literacy 강화 등의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다. 동시에 OpenAI, MS Azure 등 시장 지배적/독점적 Player 및 ChatGPT/Plug-in/DALL-E 등의 Disruptive 서비스의 등장으로 고객/사용자 경험이 변화하고, IP 분쟁, Responsible AI와 같은 새로운 위협과 시장 요구의 증가로 핵심 경쟁력과 필요 역량이 또 한번 큰 변화 요구에 직면하고 있다.
이 세션에서는 AI 기술의 경쟁적 발전이 가져온 기술의 상향 평준화, AI 기술의 서비스화로 인한 기업의 핵심역량 변화 방향, 시장 지배적 AI player의 등장과 Disruptive AI 서비스의 등장의 기업 경쟁 구도에 미치는 영향과 위협요인 등에 대해 파헤쳐본다.   

 


About the speaker :: 
정성문 PwC Korea Partner는 KAIST에서 기계학습을 전공하고, ETRI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하였으며, 현재 PwC Korea에서 데이터 및 AI 기술을 활용한 Digital Transformation, 머신러닝 모델 개발 및 운영, 고객경험 혁신을 담당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유통, 금융, 제조 등 다양한 산업분야의 고객사들을 위해 Data Driven Marketing Platform 구축, 개인화 상품 추천 모델 개발, 수요예측, Dynamic Pricing, CDP, AICC 구축 등 실제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분석, 모델 개발, 시스템 구축, 적용 업무를 직접 수행해왔으며, 최근에는 데이터/AI 거버넌스 및 생성형AI 활용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DBR 기고 및 외부 강연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AI도입을 위한 기술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 빅데이터 시대 . AI기술 . 비즈니스 혁신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 AI 전문가 . MLOps . AIOps . 경쟁환경 변화 . Disruptive 서비스 . 기업 경쟁 구도

 

 

 

아래 배너 이미지를 누르면 엔터프라이즈AI전략 행사 메인 블로그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EAIS 2023 엔터프라이즈 AI전략 컨퍼런스

2023.9.5 양재동 엘타워 그레이스홀   |  컴퓨터월드.아이티데일리

 

 

ChatGPT의 EAIS 2023 엔터프라이즈 AI전략 컨퍼런스 세션 내용 구성 Summary

엔터프라이즈 AI전략 컨퍼런스 = {엔터프라이즈급 AI의 동향 및 이슈, 기술적 발전과 실용 사례, AI 활용의 핵심 성공요소, AI 구현과 관리의 도전, 산업 및 업무별 AI 전략, AI와 데이터 활용, AI 변화와 경쟁력, AI의 신뢰성과 윤리, AI의 미래 전략}

 

 

 

 

◳  엔터프라이즈AI전략 by Industry

 

◧  금융산업의 특수성과 AI 활용 극대화: 사례와 전략적 실행 방안
 
김대하. EY한영 금융산업본부 AI Lead 파트너

최근 금융산업에서는 자연어 처리,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의 본격적인 업무적용을 위해 다양한 새로운 시험 적용 및 기존 AI응용에 대한 고도화 작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대부분 금융기관들이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규모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와 정보 중심의 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업종보다 적극적으로 AI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과 고객 경험을 개선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노력을 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규제의 영향을 많이 받는 민감한 업종이라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또 은행, 보험, 신용카드, 증권 등 세부 업종별로 업무내용과 방식 자체가 크게 다르다는 점도 금융권이 가진 특수성이다.

이에 이 세션에서는 금융산업에서의 최근 AI 시장 동향, 기술 동향, 규제 동향, 업무영역별 AI 도입 사례, 업종별 AI 활용 전략 방향을 금융산업의 특수성이라는 시각을 기반으로 살펴본다.

 

About the speaker :: 
김대하 EY한영 파트너는 EY한영의 금융산업본부에서 인공지능 AI 컨설팅 Initiative를 담당하고 있다. 김대하 파트너는 최근 3년 동안 국내 Top-tier 금융그룹 통합 AICC 사업을 수행했으며, 금융 비즈니스와 디지털 및 인공지능 AI 기술을 접목시켜 고객의 채널 경험(Channel Experience)을 혁신하는 작업들을 리딩하고 있다. 김대하 파트너는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과 관련된 특허출원 경험도 보유하고 있다.

 

# 금융산업 . 인공지능 . 업무적용 . 기술 동향 . 규제 동향 . 업무영역별 AI 도입 사례 . 업종별 AI 활용 전략 . 금융권 특수성 . 채널 경험 . 비즈니스 혁신 . 인공지능

 

 

◧  Hospitality 산업에서 Experience 중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AI 활용 전략

( 개인 사정으로 강연 취소 )

천석진. 롯데그룹 호텔군HQ CDO/상무

이 강연에서는 호텔, 면세, 월드, 관광 등을 아우르는 Hospitality 산업에서 AI를 활용하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을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롯데그룹 호텔군이 DT 전략 방향을 실현하기 위해 최신 AI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에는 ChatGPT를 이용한 다국어 대화형 대고객 응대 서비스, 직원 업무 대화형 지원, 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활용, Revenue Management를 위한 Dynamic Pricing 등이 포함된다. 또한, AI Vision을 활용한 고객 안전 및 위급상황 대처, 디지털 휴먼 관련 Wow-Experience 추진 등 다양한 주제들을 다룰 예정이다. 이 강연을 통해 Hospitality 산업에서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험 중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행하기 위한 접근방법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About the Speaker :: 
천석진 롯데그룹 호텔군HQ CDO(상무)는 롯데그룹 호텔군의 최신 IT 및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경험기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고 있다. 포항공대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했고(학사/석사), Entrue Consulting 총괄 컨설턴트, LG CNS AI/빅데이터사업 리더 등을 거치며 다양한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수행한 바 있으며, 신한카드에서는 빅데이터/초개인화를 비롯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AI/빅데이터 분석 리더로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 Hospitality 산업 . Experience 중심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AI 활용 전략 . 롯데그룹 호텔군 . 
대화형 대고객 응대 . 데이터 분석 . Revenue Management . 경험 중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인공지능

 

 

 

EAIS 2023 엔터프라이즈 AI전략 컨퍼런스

Speakers ::   조성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  안성화. SK Telecom 부사장  |  황보현우. 하나은행 본부장/상무  |  김대하. EY한영 파트너  |  안영찬 교수 동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신기하.  Novelis Korea 팀장  |  정성문 PwC Korea 파트너  |  정석훈. 박사 근로복지공단  |  구태훈. 파트너 aws  |  음병찬. CBO AMILLA/몬드리안AI  |   남상협. 버즈니 대표  |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

 

 

 

 

◧  공공행정 현실과 인공지능 도입과 활용간의 관계 –  이상과 현실의 차이

 

정석훈. 박사 근로복지공단 빅데이터센터 분석1팀장


이 세션에서는 공공 및 행정 분야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도입과 활용의 관계를 이상과 현실의 차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고 보다 실질적인 성과를 얻어내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한다. 실제로 국내의 공공 및 행정 분야에서 역시 AI와 머신러닝 활용은 십년을 훨씬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공공 조직들에서의 시도들이 대외적으로 홍보한 것에 비해 큰 실효를 얻지 못한 것 역시 사실이다. 이에는 기술적인 요인과 조직적인 요인들이 동시에 작용해왔다. 
이 세션에서는 근로복지공단의 개인화된 재활 서비스 추천 시스템 도입 사례의 추진 과정을 살펴보면서 교훈을 정리해보고, 생성AI와 같은 새로운 AI 기술과 동시에 기존의 인공지능 기술 적용도 고도화해 AI가 공공영역에서 조직의 목표를 더 잘 달성하도록 안착, 고도화, 확산 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그림을 공유해 보고자 한다.


About the Speaker ::
정석훈 근로복지공단 근로복지연구원 박사는 고려대학교에서 경영정보시스템/머신러닝 응용을 전공했고, 대우증권 IT센터를 거쳐 병원경영연구원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여러 의료 분야 관련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근로복지공단에서 산재보험 빅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기반의 개인화된 추천 등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AI, 빅데이터 분석 등 IT를 활용한 조직 성과 창출에 주로 관심을 두고 있다.

 

# 공공 및 행정 . 인공지능 기술 도입 . 성과 . 개인화된 재활 서비스 . 추천 시스템 . 생성AI . 공공영역 . 
조직 목표 . 데이터 분석 . 머신러닝 응용 . 조직 성과 창출 . 인공지능

공식사이트에서 보기 :: http://enterpriseaicon.com/list.php?bbs_id=sub_intro&tab=4

 

 

 

 

◧  생성AI가 촉발한 공공행정의 변화 – 실체와 위험, CSF와 로드맵

 

안영찬 교수 동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이 세션에서는 ChatGPT와 미드저니 등의 생성AI 등장이 촉발한 공공 및 행정 분야에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본다. 국내에서는 앞장서서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새로운 AI 기술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만 사실상 그 실체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실제로 도입하는 경우 미치게될 내부적 및 대외적 영향에 대한 구체적인 파악도 미흡하다고 판단된다. 이 때문에 맹목적인 도입 및 적용계획 수립과 실행이 허황되거나 무리한 사업 추진시 부실화될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 더 나아가서는 대민 서비스에서 오히려 많은 부작용과 사고의 발생소지까지 존재한다. 일례로 국정원에서 배포한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려면 대부분의 업무에 ChatGPT는 사용하기 어려워 내부용 Private GPT를 구축해야하는 상황이므로 공공분야 적용에서는 이미 수립된 계획이 전면 재검토되어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 세션에서는 공공 및 행정 분야에서 정책 수립 및 검토, 홍보, 대민 서비스, 내부 업무 자동화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생성AI를 적용하기 위해 고려해야하는 사항들과 성공적인 기획과 적용을 위한 Critical Success Factors를 살펴보고, 특히 조직별 업무 영역과 내용이 크게 다른 기관들이 생성AI 적용을 추진하기 위한 로드맵의 실행가능한 대안적 시나리오들을 구상해 보고자 한다.

 


About the Speaker ::
안영찬 동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국가기술표준원 국제표준컨설턴트, Software AG Korea AI_IOT 솔루션 자문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KMAC능률협회컨설팅, 표준협회 등 전문 컨설팅 기관들을 거쳤고 스마트관광도시, 서비스 전략, Six-Sigma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강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최근 공공/행정 분야 특성에 맞는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ChatGPT/생성AI 활용 방안을 집중 연구하고 있으며 아이티데일리에 <공공기관의 챗GPT 활용에서의 전략적 고려사항> 칼럼도 기고하였다.

 

# ChatGPT . 생성AI . 공공 및 행정 분야 . 정책 수립 및 검토 . 홍보 . 대민 서비스 . 내부 업무 자동화 . CSF . 로드맵 . 조직별 업무 영역

공식사이트에서 보기 :: http://enterpriseaicon.com/list.php?bbs_id=sub_intro&tab=3

 

 

>> 8.22 까지 얼리버드 15% 할인 적용

 

◧  제조업 특성에 맞는 AI의 조건 및 적용 방법론을 찾아서

신기하.  Novelis Korea 팀장/Global Digitalization Asia Head

이 세션에서는 제조업에서 AI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경험적인 아이디어들을 공유한다. 제조업은 제품과 공정의 특성에 따라 다수의 시계열 데이터가 존재하며 데이터의 측정 빈도가 매우 높아 대량의 데이터가 생성되는 일반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제조업의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AI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는 실전 적용방안 측면에서는 아직도 발전 진행중인 초기다. 

이 세션에서는 제조업에서의 AI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금융산업의 경우와 데이터, 분석 툴, 조직, 효과측정 방법, 실행방법 등의 관점에서 비교해 보면서 제조업의 특수성에 대해 탐구해 본다. 또 Melter 온도제어 문제를 통해 PID(Proportional, Integral and Derivative), MPC(Model Predictive Control), RL(강화학습) 적용을 비교해보면서 보다 나은 방법론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아 본다. 이를 토대로 제조업의 관심 분야(예: 생산량 증대, 연료감소, 불량 감소 해결 등) 및 해결 방안을 위한 방법론도 구상해 본다. 또, 최근 확산되고 있는 생성AI를 제조업의 문제들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잠재적 기회들도 생각해 본다.

 


About the Speaker ::
신기하 Novelis Korea 팀장은 Global Digitalization Asia Head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Novelis는 북미, 남미, 유럽 및 아시아 전역에서 선진 기술을 갖춘 압연 및 재활용 시설로 구성된 통합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제조 및 재활용 산업의 글로벌 입지를 활용하여 전 세계에 일관된 고품질 제품을 제공는 기업이다. 신기하 팀장은 Novelis Korea에 근무하기 이전에 Chicago Business Management 컨설턴트로 일했으며, United Overseas Bank(은행), Vanquish Bank(신용카드), Aviva 및 Chubb(보험)  등 여러 국내외 금융 기업들에서 통계적 분석 및 머신러닝을 활용한 다양한 데이터 사이언스 업무 경험을 축적해왔다. 개인적으로 머신러닝을 활용한 알고리즘 트레이딩에도 관심이 많다.

 

# 제조업 . AI 적용 . 시계열 데이터 . 데이터 분석 툴 . 조직 . 효과측정 방법 . Melter 온도제어 . PID(Proportional, Integral and Derivative) . MPC(Model Predictive Control) . 생성AI 활용 . 인공지능

 

 

 

 

◳  엔터프라이즈AI전략 the new technology

 

◧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를 위한 Generative AI 전략

구태훈. AWS Executive Technology Partner

ChatGPT 열풍으로 Generative AI 기술은 기업과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Generative AI에 대한 기술 맥락을 이해하고 어떻게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다. 또한 국내외 사례를 기반으로 개인화 및 고객 경험 강화, 자동화된 분석과 의사 결정, 업무 운영 효율 극대화 등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어떻게 Generative AI 기술로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살펴보겠다. 특히 이러한 기술을 성공적으로 활용함에 있어서 기업 관점에서는 전략적 선택과 준비가 필요하고, 기술에 매몰되기 보다는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전략을 제시하겠다. 마지막으로 기업들의 정보 보호와 책임 있는 Generative AI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소개하겠다.

 


About the speaker :: 
구태훈 AWS(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Executive Technology Partner는 기업의 중역과 리더쉽을 위한 기술 자문을 통해서 디지털 혁신과 Data & AI 혁신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까지 KB국민은행과 KB금융지주에서 금융AI센터장을 역임하면서 KB금융그룹의 디지털 핵심과제를 추진하였다. 특히 한국어 금융 언어 모델인 KB-ALBERT를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AI금융비서'를 런칭하면서 대고객 소통 및 비정형 데이터 분석 관련 업무 적용을 주도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전에는 한국거래소 KRX, 이네트, Teratata, Pivotal 등에서 AI 상품 추천 엔진 개발, CRM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 분석 컨설팅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금융, 제조, 유통, 통신 등 다양한 산업 영역들에서 실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 ChatGPT 열풍 . Generative AI 기술 . 비즈니스 활용 . 개인화 및 고객 경험 강화 . 자동화된 분석과 의사 결정 . 업무 운영 효율 극대화 . 기업 전략적 선택과 준비 . 정보 보호 . 책임 있는 Generative AI 전략 . AWS(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 인공지능

 

 

◧ 이커머스 서비스에 꼭 필요한 커머스 AI 기술의 발전과 활용 고도화 방안

남상협. 버즈니 대표

2023년,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이커머스 서비스 전략의 방향을 근본적으로 혁신시키고 있다. 복잡한 AI 기술의 변화와 함께, 전문 유통사 뿐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은 AI를 이커머스 영역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과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 이 강연은 이커머스에 적용되는 최신 AI 기술 동향을 분석하고, 기업의 이커머스 서비스 전략의 진화를 탐구한다. 또한, 실제로 실행 가능한 전략과 실행 방안을  사례들을 통해 제시하여, 기존의 AI 기술과 새로운 기술을 통합하여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성장시키는 방법을 살펴본다.
2007년 세계 검색대회 TREC에서 우승하며 시작된 버즈니( https://buzzni.ai )의 커머스 AI 기술은 지난 15년간 이커머스 영역에서 실용화할 수 있도록 오랜 기간 발전되어 왔다. 국내 최대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며 쌓아온 이커머스 도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이커머스 서비스에 적용가능한 커머스AI 기술(커머스쇼핑 GPT, 쇼핑 검색, AI 영상 하이라이팅 등)에 대한 성공적인 이커머스 서비스를 개발한 사례들을 하나씩 분석하며, 커머스 영역에서 각 기업의 특성에 맞는 전략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힌트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AI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전망과 그에 따른 이커머스 서비스의 전략적 대응 방안을 생각해볼 것이다.

 


About the Speaker ::
남상협 버즈니 대표는 정보검색, NLP(자연어 처리), 이미지/영상 처리, 데이터 마이닝 분야의 전문가로, 이커머스 서비스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다양한 기술 전략과 실행 방안을 연구하고 실제로 실행에 옮기고 있 있다. 2007부터 현재까지 버즈니의 공동대표로 일하고 있다. 포항공대 컴퓨터에서 공학석사(지식 및 언어 공학 연구실. KLE) 학위를 받았으며 2008 TREC 블로그 의견 검색 부문 종합 1위 (KLE팀), 제9회 정보통신부 벤처 경진대회 장관상 수상} 등의 이력도 가지고 있다.

 

# AI 기술 . 이커머스 서비스 전략 . AI 활용 . 학습과 전략 개발 . 최신 AI 기술 동향 . 이커머스 비즈니스 개발 . 커머스 AI 기술 . 커머스쇼핑 GPT . 이커머스 서비스 분석 . 전략적 대응 방안 . 인공지능

 

 

 

◧  신뢰가능한 AI – 엔터프라이즈 관점 고려사항과 기술 진보가 제공하는 기회

음병찬 CBO AMILLA/몬드리안AI

이 강연에서는 신뢰성 있는 AI 구축에 필요한 여러 측면들을 상세히 다루고자 한다. 먼저, 신뢰성 있는 AI를 구축하기 위한 주요 고려사항을 다룬다. 이는 AI의 투명성, 인간의 이해를 위한 해석 가능성,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AI의 편향성 방지와 균형 잡힌 데이터셋 구축, 그리고 AI 윤리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AI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기술의 진보가 기업에게 제공하는 기회를 탐구한다. 이는 최신 AI 알고리즘의 발전,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다양한 분야에서의 전이 학습, AI 모델의 개선과 최적화를 위한 자동화 기술 등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를 통해 어떻게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고려사항과 기술적 기회를 결합하여 신뢰성 있는 엔터프라이즈 AI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신뢰성 있는 AI를 활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out the speaker :: 
음병찬 CBO는 모니터그룹을 비롯한 여러 컨설팅 회사를 거쳐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카카오(Kakao)’에서 AI사업전략과 사업개발을 담당하였으며, 2020년까지는 캐나다의 대표적 인공지능 회사인 '엘리먼트에이아이(Element AI)’의 동북 아시아 지역 사업을 총괄하였다. 캐나다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Armilla AI를 공동 설립, 전략 및 아시아 지역 총괄 업무를 수행 중이며, MLOps전문기업 몬드리안AI의 사업총괄 CBO를 맡고 있다.

 

# 신뢰가능한 AI . 엔터프라이즈 관점 . 고려사항 . 기술 진보 . AI 알고리즘 .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  전이 학습 . 자동화 기술 . 신뢰성 있는 엔터프라이즈 AI 전략 . 경쟁력 증진 . 인공지능

 

 

 

8.21 현재 포스터  >>

 

 

 

 

 

Speakers ::   조성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  안성화. SK Telecom 부사장  |  황보현우. 하나은행 본부장/상무  |  천석진. Speakers ::   조성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  안성화. SK Telecom 부사장  |  황보현우. 하나은행 본부장/상무  |  김대하. EY한영 파트너  |  안영찬 교수 동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신기하.  Novelis Korea 팀장  |  정성문 PwC Korea 파트너  |  정석훈. 박사 근로복지공단  |  구태훈. 파트너 aws  |  음병찬. CBO AMILLA/몬드리안AI  |   남상협. 버즈니 대표  |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