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인공지능

인공지능 발전: 인간에게 남은 할 일은?

YONG_X 2024. 1. 19. 14:05

 

인공지능 발전: 인간에게 남은 할 일은?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모든 종류의 일들에서 인간보다 인공지능이 뛰어난 시대가 된다면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인간의 임무(Mission)는 무엇이 되겠는가? 이미 그 근처에 온 것 처럼 보이는 시점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수가 아닐까?

 

 

 

dall-e3 prompt : An advanced AI robot, designed for data processing tasks, is depicted with a puzzled expression, explaining something urgently. A human, dressed in a professor's gown and wearing a professor's cap, listens intently, looking perplexed. The scene is captured in a black and white, extremely minimal style, reminiscent of pop art cartoon sketches. This full wide-shaped image portrays the dynamic interaction between the AI robot and the human professor.

 

 

 

기업에서의 업무로 좁혀본다면, 기획(PLAN), 실행(DO), 평가(SEE) 세 가지 단계로 할 일을 구분할 수 있다.

기획도, 실행도, 평가도 모두 인공지능이 대부분을 자동 처리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인간은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인공지능이 더 효율적으로 더 잘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억지로 인간에게 일정 부분을 맏기는 것이 합리적이고 적절한가?

 

인간은 

기획 단계에서 Architect

실행 단계에서 Commandor

평가 단계에서 Auditor

역할을 해야할 것이다.

 

분명 인간이 꼭 해야만 하는 일은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근거없는 막연한 낙관론, "무언가 새로운 인간이 할 일이 많이 생겨 날 것이다" 식의 사고는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소수의 인간에게만 기회가 주어질 (인공지능 위의 새로운) 일들을 할 자리를 인간들 사이에서 경쟁해서 쟁취하는 것만이 인간의 숙명은 아니겠는가?

 

 

 

Epoch of ChatGPT: Painting the Future (흑백무성영화 스타일의 film. 3:37)

https://www.youtube.com/watch?v=5RtIBUQl0K0

 

    "Epoch of ChatGPT: Painting the Future(2024)"흑백 무성 영화의 고전적인 매력에 현대 기술의 혁신을 접목한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전통적인 사무실에서 시작하여 ChatGPT의 도입과 그 영향력을 다양한 분야에서 조명합니다. 의료, 교육, 금융 등 여러 산업에서 AI의 혁신적인 활용을 보여주며, 일상생활에서의 편리함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모습을 통해 인공지능의 긍정적인 면모를 강조합니다. 또한, 미래 사회의 변화와 인간과 AI의 협력을 통한 무한한 가능성을 탐험합니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 AI 기술의 한계와 위험을 경계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균형 잡힌 시각을 제시합니다. 이 영화는 단순한 기술 소개를 넘어서 우리 사회와 기술의 관계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예술 작품입니다.

 

 

 

 

 ChatGPT :: 인공지능(AI) 시대에 고도의 전문 기술과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일자리로의 전환은 많은 사람들에게 적성과 능력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할 때 타당합니다:

  1. 기술 격차: 전문 기술이나 창의적 역량을 필요로 하는 일자리는 일반 대중에게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기술 교육이나 창의력을 키울 기회가 제한적인 사람들에게 더욱 도전적일 수 있습니다.
  2. 교육 및 훈련: 현재의 교육 시스템이 AI 시대의 요구에 맞춰 빠르게 변화하지 못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 또는 창의적 사고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평생 학습과 직업 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이러한 시스템이 모든 사람에게 실질적으로 접근 가능한지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3. 적성과 흥미: 모든 사람이 고도의 전문 기술이나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일에 적성이 있거나 흥미를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직업 선택에 있어 개인의 성향과 흥미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는 AI 시대에도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4. 사회적 지원 체계: 새로운 기술과 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사회적 지원 체계의 부재는 개인이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재정적 지원, 시간적 여유, 심리적 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AI 시대의 직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육 시스템의 혁신, 평생 학습 기회의 확대, 사회적 지원 체계의 강화와 같은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또한, 모든 사람이 고도의 전문 기술이나 창의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업무에 종사할 것이라는 가정보다는 다양한 역량과 적성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일할 수 있는 포용적인 노동 시장의 조성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