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인공지능

[promptStrategy TIPs Series #17] ChatGPT가 마케팅용 카톡 메시지를 잘 쓸 수 있을까?

YONG_X 2024. 3. 5. 20:23

[promptStrategy TIPs Series #17]

ChatGPT가 마케팅용 카톡 메시지를 잘 쓸 수 있을까?

 

 

  업무용으로 챗GPT를 활용하는 여러 가지 방안들 중에서 가장 자주 언급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다. 그러나 과연 ChatGPT가 마케팅 메시지를 제대로 쓸 수 있을까? 연습삼아 테스트를 한 번 해보자. 카톡으로 보낼 메시지를 작성하는 과제를 시켜본다.

 

 

P: 한국의 운동화 중심의 신발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서 카톡으로 40대 한국인 남성 고객에게 가입 3주년 축하 메시지를 보내려고 한다. 적합한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하라

 

ChatGPT ::

-------------------------------------------

안녕하세요! 이미 3년이나 함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성원이 있었기에 오늘의 우리가 있습니다. 40대 남성 고객님께 특별히 맞춤화된 운동화 컬렉션을 선보이며, 이 기념일을 축하하고자 합니다.

🎉 가입 3주년 기념 특별 혜택! 🎉

  • 이번 주 주문하시는 모든 고객님들께 20% 할인 혜택을 드립니다. (프로모션 코드: 3YEARS20)
  • 10만 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 추첨을 통해 5분께는 신상품 운동화를 증정해 드립니다! (참여 방법: 주문 시 '3주년 축하 이벤트 참여'를 선택하세요.)

고객님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최신 운동화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일상과 멋진 스타일을 위한 여정에 저희가 함께하겠습니다.

지금 바로 [링크]를 클릭하셔서 특별한 혜택을 누리세요. 여러분의 지속적인 사랑과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더욱 만족스러운 제품과 서비스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회사명] 드림

-------------------------------------------

 

 

 

 

P:  카톡이라는 마케팅 채널의 특성을 반영한 것인가?

 

ChatGPT ::

네, 위에서 제안한 메시지는 카카오톡(KakaoTalk)이라는 마케팅 채널의 특성을 반영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카카오톡은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직접적이고 개인화된 메시지 전달을 중시합니다. 이를 반영하여 메시지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합니다:

  1. 직접적이고 친근한 어조: 카카오톡 사용자들은 친구나 가족과의 대화에서처럼 친근하고 개인적인 어조를 선호합니다. 메시지는 이런 특성에 맞게 친근하고 직접적인 어조로 작성되었습니다.
  2. 간결성: 카카오톡 메시지는 보통 짧고 간결하며, 사용자가 빠르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제안된 메시지는 핵심 정보와 혜택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합니다.
  3. 개인화된 혜택 제공: 사용자의 가입 기념일을 축하하며, 개인화된 혜택(할인, 무료 배송, 신상품 증정 등)을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더욱 특별하게 만듭니다. 이는 카카오톡의 1:1 대화 기능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마케팅 전략의 일환입니다.
  4. 행동 유도(Call to Action, CTA): 사용자가 실제로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구매를 진행할 수 있도록 명확한 행동 유도 문구(예: “지금 바로 [링크]를 클릭하셔서 특별한 혜택을 누리세요.”)를 포함합니다. 카카오톡은 메시지 내에 링크를 쉽게 삽입할 수 있어, 사용자가 메시지를 통해 바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5. 감성적 접근: 기념일 축하, 개인화된 메시지, 감사의 표현 등은 사용자의 감성에 호소하여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줍니다. 카카오톡은 감성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자주 이루어지는 플랫폼이므로, 이러한 접근은 특히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메시지는 카카오톡이라는 마케팅 채널의 특성을 잘 반영하며,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행동을 유도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당황스럽게도, 챗GPT는 잘했다고 주장하지만, 결코 제대로 한 것 처럼 보이지 않으니 추가적인 확인이라도 해보자.

 

 

P:  한국의 마케터들이 카톡이라는 마케팅 채널의 특성을 반영해서 작성하는 스타일인가?

 

ChatGPT ::

네, 한국에서 카카오톡(KakaoTalk)은 매우 인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며, 마케팅 채널로서도 널리 활용됩니다. 한국의 마케터들은 카카오톡의 특성을 반영하여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하는 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이는 카카오톡 사용자들이 기대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플랫폼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아무리 잘 봐주려고 해도 전혀 아닌거 같은데 ??

 

 

P:  가입 3주년은 개인별로 정해지는데 "이번 주 주문하시는 모든 고객님들께 20% 할인 혜택을 드립니다." 문구가 적합한가? 그리고 전체 메시지 분량이 통상적인 카톡 마케팅 메시지와 비슷한가?

 

ChatGPT ::

제가 제공한 예시에서 "이번 주 주문하시는 모든 고객님들께 20% 할인 혜택을 드립니다."라는 문구는 가입 3주년을 개별적으로 축하하는 개인화된 메시지 콘텍스트에서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입 기념일은 각 고객별로 다른 날짜에 발생하므로, 이러한 일반적인 프로모션은 가입 기념일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은 고객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혜택이 됩니다. 따라서, 가입 기념일을 축하하는 개인화된 메시지에서는 고객 개인의 가입 기념을 축하하며 그에 맞춰 특별히 설계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예를 들어, "가입 3주년을 맞이한 귀하에게만 제공되는 20% 할인 혜택"과 같은 방식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메시지의 분량에 대해서는, 카카오톡 마케팅 메시지는 일반적으로 짧고 간결하며 사용자가 빠르게 정보를 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제공된 예시는 상세한 정보와 여러 혜택을 포함하고 있어 실제 카카오톡 메시지보다 다소 길 수 있습니다. 실제 카카오톡 마케팅 캠페인에서는 메시지의 길이를 가능한 한 짧게 유지하면서 핵심 메시지와 가장 중요한 혜택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시지가 너무 길면 사용자가 전체 내용을 읽지 않고 관심을 잃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했으니, 수정을 시켜본다.

 

 

P:  문제점들과 대책을 반영하여 메시지를 수정작성하라

 

ChatGPT ::

-------------------------------------------

🎉 [고객님의 이름]님, 가입 3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여러분과 함께한 지 벌써 3년이 되었습니다. 저희 [쇼핑몰 이름]와의 시간이 [고객님의 이름]님께도 즐거운 추억으로 가득하길 바랍니다. 이 특별한 날을 기념하여, [고객님의 이름]님만을 위한 단독 혜택을 준비했습니다.

🎁 특별 혜택: 가입 3주년 기념 30% 할인 쿠폰 🎁

  • 사용 방법: 체크아웃 시 쿠폰 코드 [UNIQUECODE] 입력
  • 유효 기간: [시작 날짜]부터 7일간

또한, 이번 주 안에 주문하시는 모든 고객님께는 무료 배송 혜택을 드립니다.

👟 새로운 운동화 컬렉션을 확인해보세요.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더욱 돋보이게 할 멋진 신상품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웹사이트 링크]를 방문하여 특별 혜택을 즐겨보세요. 앞으로도 변함없이 [고객님의 이름]님의 일상에 즐거움을 더해드릴 수 있는 [쇼핑몰 이름]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쇼핑몰 이름] 드림

-------------------------------------------

 

 

 

Closing Note :: 

수정하라고 했고, ChatGPT는 수정했다고 했으나 ... 여전히 .... 아무리 잘 봐주려고 해도 전혀 아닌거 같다. 이 정도 수준이라면 카톡으로 보내는 마케팅 메시지를 과연 ChatGPT에게만 전적으로 맡겨도 되겠는지 싶다. 그대로 보낸다면 클레임까지는 아니라도 고객들이 어색하다거나 이상하다거나 한 느낌을 받게 될 듯 싶다.

 

ChatGPT가 카톡 메시지를 혼자서 알아서, 채널의 특수성과 고객의 특성을 반영하여, 제대로 만들지 못한다면, 대체 왜 그런 것일까? 인터넷에 공개된 카톡 마케팅 메시지가 없어서 학습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일까?

이 문제점과 한계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일까? RAG(Retrieval-Agumented Generation)를 도입하면 완벽하게 해결될 수 있을까? 

RAG로 어느 정도는 개선 될 수 있다고 치고, 그렇다면 어떤 데이터가 투입되어야 하는 것인가? 과거에 보냈던 카톡 메시지들? 그 것들을 기반으로 한다면 새로 작성하는 메시지도 개선없이 거의 과거 그 수준으로 작성되지 않겠는가? 과거에 작성한 메시지들이 완성도가 높다는 보장은 전혀 없으니 말이다.

 

아직까지는 ChatGPT가 마케팅 메시지 작성을 자동 처리하는 임무를 혼자 수행하는 것은 무리로 보인다. '초벌 생성기(Draft Generator)'로 역할을 한정하고 참고용으로 사용하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 현실적이 아닐까?

또 알아서 해보라고 하는 대신, 구체적인 작성방향을 명시해주는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닐까?

 

 

부록 ::

다른 생성AI 챗봇들은 카톡 메시지를 잘 쓸 수 있을까? 같은 Prompt를 사용해서 테스트 해본다.

 

 

클로바 X는 국산이니 카톡이 무엇인지도 잘 알고, 그에 맞춰 카톡 메시지를 우리 입맛에 맞게 잘 쓸 수 있을까?

 

 

구글은 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으니 카톡 메시지 관련해서도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는 않을까? Gemini는 잘 쓸 수 있을까?

 

 

 

네이버의 클로바X는 말이 매끄럽기는 하지만 다소 칙칙한 톤이다. 매력적인 마케팅 메시지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많은 한국어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지만 마케팅이라는 특정한 상황에 따른 메시지를 작성하는데는 부족함이 있다. 

구글의 제미나이 역시 문장 자체는 간결하고 매끄럽지만 왜 40대 남성 고객에게 이런 톤으로 메시지를 작성했는지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hashtag를 카톡 메시지에 포함한 것도 이상해 보인다.

 

 

 

 

 

Note :: 

이 글은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 활용 전략" 책을 보강 Update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책에 대한 소개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https://revisioncrm.tistory.com/596

 

[책]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 활용 전략: 어떻게 다른가?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 활용 전략: 실전!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어떻게 다른 ChatGPT 책들과 다른가?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 활용 전략: 실전!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은 디지털 마케팅에

revisioncrm.tistory.com

 

 

참고 포스팅 ::

 

과거에 발송한 카톡 메시지를 예시로 제공해 본다면? 

그런 경우에 고려할 사항

https://revisioncrm.tistory.com/603

 

[promptStrategy TIPs Series #2] ChatGPT 프롬프트에 예시를 넣으면 당연히 좋은 것 아닌가?

[promptStrategy TIPs Series #2] ChatGPT 프롬프트에 예시를 넣으면 당연히 좋은 것 아닌가? Q:: ChatGPT에 입력하는 사용자 prompt에 예시나 샘플을 넣어 주었는데 오히려 더 나쁜 품질의 응답이 제공될 가능성

revisioncr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