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mptStrategies TIPs Series #19] ChatGPT 업무용 사용에서 프롬프트 6하원칙 명령 활용하기
ChatGPT를 업무용으로 사용할 때 6하원칙을 적용한다면 구체적이고 빠짐없이 정보를 제공하는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있다. 특히 무언가 계획을 세우는 경우라면 6하원칙을 활용할 때 빠르게 완성도 높은 계획 초안을 결과로 얻을 수 있다.
6하원칙이 무엇이었는지 부터 잠시 기억을 되살려 보고 다음 단계로 가보자.
6하원칙(5W1H)은 기사 작성, 연구, 문제 해결 등 여러 분야에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질문 기법입니다. 이 기법은 무엇(What), 왜(Why), 언제(When), 어디서(Where), 누가(Who), 어떻게(How)의 6가지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질문은 다음과 같은 정보를 수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무엇(What): 사실, 사건, 개념 등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나 내용을 묻습니다.
- 왜(Why): 사건이 발생한 원인, 이유, 목적 등을 파악합니다.
- 언제(When): 사건의 시간적 배경이나 발생 시기를 묻습니다.
- 어디서(Where): 사건이 발생한 장소나 위치에 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 누가(Who): 사건이나 상황에 관련된 사람이나 단체 등을 식별합니다.
- 어떻게(How): 사건이나 현상이 어떤 방식으로 일어났는지, 절차나 방법에 대한 설명을 포함합니다.
6하원칙은 정보의 정확성과 완전성을 확보하는 데 유용하며,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거나 설명할 때 체계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제 행사를 기획한다고 가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연습을 해보자.
예: 팀 워크샵 행사를 기획한다
무엇을 누가와 왜 세 가지를 집어넣은 다음, 언제 어떻게 등 나머지 항목들을 채우게 해보자
무엇: 팀 워크샵
누가: 마케팅 부서 팀원들 5명
왜: 회사의 하반기 마케팅 방안을 만들기 위해서, 팀원들 각자의 생각이 다른 상태라서
6하원칙 중 많은 항목에 대한 구체적 정보가 프롬프트에 명시되면 보다 specific한 답변을 얻게 된다.
입력 프롬프트와 출력 요구 사항 모두에 6하원칙을 활용한다.
무엇을은 절대로 빠질 수 없는 필수입력사항이지만
최소한 누가는 추가되면 훨씬 좋다.
기획을 할 때는 무엇과 누가까지는 입력해주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나머지 항목은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입력한다. 각 항목별로 얼마나 상세하게 작성하는가도 자유다.
Prompt:
다음 워크샵에 대해서 언제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적절할지 6하원칙을 사용해서 제안하라
무엇: 팀 워크샵
누가: 마케팅 부서 팀원들 5명
왜: 회사의 하반기 마케팅 방안을 만들기 위해서, 팀원들 각자의 생각이 다른 상태라서
ChatGPT::
팀 워크샵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데 있어, 6하원칙을 기반으로 한 제안을 다음과 같이 드릴 수 있습니다:
1. 무엇(What): 팀 워크샵
- 목적: 마케팅 부서 팀원들이 하반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각자의 아이디어와 생각을 공유하고 통합하는 것입니다. 워크샵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산, 전략적 플랜 수립, 팀 빌딩 활동을 진행합니다.
2. 누가(Who): 마케팅 부서 팀원 5명
- 참가자: 마케팅 부서의 팀원 전체가 참석해야 합니다. 이는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3. 왜(Why): 하반기 마케팅 방안 수립 및 팀 의견 통합
- 목적: 팀원들 사이의 의견 차이를 좁히고, 하반기 마케팅 전략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팀워크 강화와 소속감 증진을 목표로 합니다.
4. 언제(When): 적절한 시기 선택
- 제안: 워크샵은 팀원들의 일정을 고려하여 충분한 준비 시간을 갖고, 하반기 전략 수립에 앞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분기 마감 이후나 주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정 조율을 위해 팀원들의 가능한 날짜를 사전에 조사해야 합니다.
5. 어디서(Where): 장소 선정
- 제안: 워크샵은 평소 업무 환경과 다른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연이 가까운 조용한 외부 회의실, 회사 근처의 카페 또는 렌트할 수 있는 공간 등이 좋습니다. 편안하면서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합니다.
6. 어떻게(How): 워크샵 진행 방법
- 계획 단계: 워크샵의 목적에 맞는 세부 일정, 활동, 그리고 워크샵 방식을 계획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으로 시작해 각자의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그룹 논의를 통해 아이디어를 통합하는 세션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자료 준비: 참가자들이 사전에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나 사전 과제를 배포합니다.
- 진행 방법: 퍼실리테이터(워크샵 진행자)를 지정하여 워크샵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퍼실리테이터는 논의를 촉진하고, 시간을 관리하며, 모든 참가자가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후속 조치: 워크샵에서 나온 아이디어와 결정사항을 문서화하고, 팀원 모두에게 공유합니다. 필요한 경우, 후속 회의를 계획하여 실행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계획된 워크샵은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모으고, 팀워크를 강화하는 데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무엇과 누가를 간단하게 입력해주었다. 추가로 왜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면서 상당히 좁혀진 방향을 제시한 후 ChatGPT에게 계획 제안을 요구했다. ChatGPT의 응답은 6하원칙에 맞춰 나왔고, 이제 그 것을 바탕으로 계획서 초안을 생성해본다.
Prompt:
제안한 내용을 바탕으로 계획서를 작성하라
ChatGPT::
팀 워크샵 계획서: 마케팅 부서 하반기 전략 수립
1. 목적 및 배경
- 목적: 하반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팀원 간의 의견 차이를 조율하여 팀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워크샵을 진행한다.
- 배경: 현재 마케팅 부서 내에서 팀원들의 생각이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어, 하나의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집중적인 논의가 필요한 상태이다.
2. 참가자
- 대상: 마케팅 부서 팀원 5명 전체
3. 일정 및 장소
- 일정 제안: 분기 마감 후의 첫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 장소 제안: 자연 경관이 보이는 조용한 외부 회의실 또는 회사 근처의 편안한 카페
4. 워크샵 진행 구성
- 오전 세션 (10:00 ~ 12:30)
- 아이스브레이킹: 팀원 간 친밀도 증진을 위한 활동
- 개인 발표: 각자 준비한 마케팅 아이디어 발표 (각 10분씩)
- 그룹 토의: 발표된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 및 토론
- 점심 및 휴식 시간 (12:30 ~ 13:30)
- 오후 세션 (13:30 ~ 17:00)
- 전략 워크숍: 분야별(예: 디지털 마케팅, 이벤트 기획 등) 소그룹 활동으로 세부 전략 논의
- 전체 공유 및 통합 논의: 소그룹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전체가 공유하고 통합 전략에 대해 논의
- 결정 및 액션 플랜: 하반기 마케팅 전략의 주요 항목 결정 및 실행 계획 수립
5. 준비 사항
- 사전 과제: 각자의 마케팅 아이디어를 준비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 자료 준비: 발표 및 워크숍에 필요한 자료와 도구(플립차트, 마커 등)를 준비한다.
- 퍼실리테이터 지정: 워크샵 진행을 촉진하고, 시간 관리를 담당할 퍼실리테이터를 미리 지정한다.
6. 후속 조치
- 워크샵에서 도출된 아이디어와 전략을 문서화하여 모든 팀원과 공유한다.
- 이후 실행을 위한 담당자 지정과 일정 계획을 수립한다.
이 워크샵을 통해 마케팅 부서는 하반기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립하고, 팀워크를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부분 계획에는 선택사항이라는 부분이 존재한다. 필요한 선택사항을 추가해 본다.
Prompt:
각 항목별로 선택사항을 명시하라
ChatGPT::
마케팅 부서 하반기 전략 수립 워크샵 계획서
1. 목적
- 주요 목적: 마케팅 부서의 하반기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팀 의견 통합
- 부수적 목적: 팀워크 강화 및 소속감 증진
2. 참가자
- 대상: 마케팅 부서 팀원 전체 5명
3. 일정 및 장소
- 일정 선택사항:
- 분기 마감 이후 첫 주말
- 평일 오후 반차 사용
- 다음 분기 시작 전 주말
- 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 장소 선택사항:
- 자연 경관이 보이는 외부 회의실
- 회사 근처의 편안한 카페
- 회사 내 회의실을 이용하되, 편안한 분위기 조성
4. 워크샵 진행 구성
- 오전 세션:
- 아이스브레이킹 선택사항:
- 팀 빌딩 게임
- 자기소개 및 기대평 공유
- 개인 발표: 각자 준비한 마케팅 아이디어 발표
- 그룹 토의: 발표된 아이디어에 대한 질문 및 토론
- 아이스브레이킹 선택사항:
- 점심 및 휴식 시간: 12:30 ~ 13:30
- 오후 세션:
- 전략 워크숍 선택사항:
- 분야별 소그룹 활동
- 전체 브레인스토밍 세션
- 전체 공유 및 통합 논의: 소그룹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전체 공유
- 결정 및 액션 플랜: 주요 항목 결정 및 실행 계획 수립
- 전략 워크숍 선택사항:
5. 준비 사항
- 사전 과제: 각자의 마케팅 아이디어 준비
- 자료 준비: 발표 및 워크숍 자료, 플립차트, 마커 등
- 퍼실리테이터: 워크샵 진행을 촉진하고, 시간 관리 담당자 지정
6. 후속 조치
- 문서화 및 공유: 워크샵에서 도출된 아이디어와 전략 문서화
- 실행 계획 수립: 담당자 지정 및 세부 일정 계획
이 계획서는 마케팅 부서 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과 효율적인 하반기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선택사항을 통해 팀원들의 선호도와 일정을 고려하여 최적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요구했던 대로 필요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선택사항이 명시되었다.
완벽한 계획이 되려면 초벌을 바탕으로 다듬어야 하겠지만, 흔히 보는 계획서들에 비해서는 나름 구체적이고 상세한 계획서의 초벌이 작성되었다.
Ending Note::
ChatGPT를 업무용으로 활용할 때, 6하원칙을 프롬프트 작성에 적용하는 것은 정보의 정확성과 완전성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및 계획 수립을 가능하게 하는 간단하지만 매우 강력한 툴이된다. 이 방법을 통해 업무 과정을 개선하고, 팀 내 커뮤니케이션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챗GPT AI 프롬프트 명령 방법 - 6하원칙 5W1H 활용
https://www.youtube.com/watch?v=ns095TO1NrU
이 글은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 활용 전략" 책을 보강 Update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책에 대한 소개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https://revisioncrm.tistory.com/596
참고용 영상 ::
효과적인 ChatGPT 프롬프트 작성중 엄선한 MUST 4가지
https://www.youtube.com/watch?v=IHiniGq6dDU&t=3s
* by promptStrategies,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https://revisioncrm.tistory.com/182
'인공지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mptStrategy TIPs Series #20] 실제 업무에 얼마나 유용할까 - ChatGPT 한계와 대책 검토 (0) | 2024.03.29 |
---|---|
ChatGPT 데이터 분석 - Scatterplot 데이터 시각화 분석 예제(영상) (0) | 2024.03.21 |
AI 로봇과 마법사 - 다양한 만화 스타일로 이미지 생성하기 - ChatGPT (0) | 2024.03.15 |
[promptStrategies TIPs Series #18] ChatGPT 가지고 SEO 가능할까? (0) | 2024.03.13 |
ChatGPT 이미지 스타일 - 우드컷 + 느와르 필름 (0) | 2024.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