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2.1 Agenda : Preliminary Thoughts to Discuss
CRM에 대한 논의가 상당히 이루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한편으로는 아직은 초보적인 수준의 논의 밖에는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또 다른 시각의 고민이 필요해 보이는 시점.
<CRM 2.0 : 고객중심경영 업그레이드 전략 [전용준 황순귀 공저] >이라는 책이 출간된 것이
2009년이므로 이미 수년이 지났고,
그사이 새로운 고민의 포인트들도 등장했고, 부족했던 논의들이 보충되어야 할 시점이 된 것도 같음.
숫자놀이에 연연해서 CRM3.0을 떠들기 보다는 2.0을 보충하는 보수적인 Upgrade가 적절해 보임
새로운 그리고 보충적인 논의로서의 CRM 2.1에 대한 논점을 미리 정리해 본다면 ...
CRM2.0에 대한 회고
- CRM 2.0의 세가지 촛점 : 전사적, 체계적, 현실적 측면에서의 CRM 검토 - 이론과 현실을 검토
- CRM 진보의 속도에 대한 검토
- CRM 2.0 업종별 최근 실전 적용 측면의 관련 사례 검토
CRM2.0에 대한 Upgrade point
- 기술적 측면이 아닌 철학적 측면에 대한 재고 -- 진정성 마케팅에 대한 논의
- B2B, SMB에서의 CRM 특수성과 적용방안에 대한 고찰
- 서비스로서의 CRM에 대한 정체성 규명
Social, Big data 중심의 CRM 확장에 대한 고찰
- Social media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는 CRM
- 채널로서의 Social media 활용을 통한 CRM 실행
- Big data 활용을 전제로하는 CRM 고도화 -- what will happen 중심에서 why things are changing 중심으로의 진화
- 오픈소스 고급분석 툴 활용에 따른 분석CRM 가용성 증가에 대한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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