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CRM

CRM episode 3.0 : WHY CRM WORKS

YONG_X 2013. 2. 3. 23:41

CRM episode 3.0 : WHY CRM WORKS

 

누구나 CRM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 CRM이라고 대단하다는 생각은 아무도 하지 않는다
  • CRM이 무엇인지는 대부분의 샐러리맨이 알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 CRM의 역사는 과정이었을 뿐 결과를 주지 않았다고 믿는다
  • 이젠 CRM에 대해 더 공부할 것은 없다고 믿는다

그러나 그건 틀림없이 틀린 생각이다

 

CRM은 일종의 거품이었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 수많은 사람들이 거품을 이야기 했다
  • Business 2.0, Enterprise 2.0, Big Data, Realtime Enterprise, Social Analytics, ...
  • 닷컴 붐이 꺼지면서 그 시대를 살던 모두가 더 이상은 거품에 속지 않을거라 믿었다
  • 그러나 여전히 거품은 혹세무민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그러나 그건 틀림없이 어리석은 생각이다

     

    충성고객이 호객인 것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아니라 생각한다

    • 새 폰을 사면 오랜 폰을 바꾼 사람 보다는 좋은 조건이 주어진다
    • 새 차를 파는 것이 중고차를 바꾸는 손님에게서 보다는 많은 이문을 준다
    • 호객[호구고객]은 유사이래 사라진적이 없다... 그래서 여태 신문에는 경제면이라는 것이 있다
    • 고객이라는 단어는 잡은 고기... 더 이상 밥을 줄 필요가 없는 사람이란 뜻이다

    그러나, ... 그건 단순한 소모전이다. 마치 TV를 1초마다 껐다가 켜는 것과도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