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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인터프리터] 코로나 비즈니스 영향 빅데이터 분석_스타벅스 넷플릭스 아마존

YONG_X 2020. 3. 24. 17:59

 

[트렌드인터프리터]를 활용한 기업별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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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oogle Trends 코로나 추이. 2020-03-24 현재 #코로나

 

 

요점: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사태로 인해 전세계 다수의 기업들이 큰 영향을 받고 있으나 일부 업종및 기업의 경우 오히려 특수를 누리는 경우도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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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 패턴 분석]

 

-- 전세계 시장에서 스타벅스, 아마존, 넷플릭스는 각 산업분야의 대표적인 기업들임

-- 공통적으로 최근 수년간 지속적인 성장 및 시장의 관심이 증가해왔음 (참고: ZeroMax Scaled)

-- 그러나 2020년 전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업종별 기업별 다른 영향을 받고 있음

 

 

 

-- GT검색량의 3년간 합계에서 Amazon이 차지하는 비중이 60% 수준

-- 검색량 증가율에서는 Netflix가 CAGR 3.9% 수준으로 가장 높음

 

 

 

 

 

[기업별 추이 변화와 코로나 영향  분석]

 

-- 2020년 3월 전세계 확산이 집중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스타벅스 검색량이 전년동월과 

   동일한 수준에 머무는 결과를 보임

-- 비록 3월은 전통적으로 상대적 비수기이기는 하지만 지속적 성장세 고려시 정상수준에서 10% 가량은

   낮은 값을 보이는 것으로 보임. 이후 사태가 계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스타벅스에게 더 큰 영향을 장기간

   보일 가능성도 예상할 수 있음

 

 

 

 

 

 

 

-- 아마존은 2020년 3월 전년 동기대비 대폭적인 증가를 보임. 3월이 전통적 온라인쇼핑 비수기임을 

   고려한다면 지속적 증가추세를 월등히 추월한 대폭적인 증가로 판단됨

-- 자가격리, 재택근무, 외출자제, shutdown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오프라인 쇼핑이 불가능해진 여파

   해석됨

-- 2020년 3월 감염의 전세계적 확산이 본격화되었음을 고려하고 이후 추가적인 증가와 장기화 가능성을 

   고려하면 소비자들의 아마존 이용은 추가적으로 그리고 더 큰폭의 증가도 예견됨

   참고로, 미국내 대부분의 기업들이 감원 또는 휴직을 단행하는 상황에서 Amazon 만은 

   10만명 이상의 대규모 고용증가가 예고되었음

 

 

 

-- 콘텐츠 서비스라는 특성으로 인해 넷플릭스는 실외활동에 제약이 있는 겨울에 수요가 몰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비해 봄이되는 3월부터는 통상 수요가 감소하는 시즌임

- 이 시기에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3월기준전년 동기 대비 50% 가까운 폭발적인 수요증가가

  발생되었음

- 외부활동이 제한 또는 금지되는 상황에서 집안에서 즐길수 있는 entertainment 수단으로 거의 유일한 

  대안이기 때문으로 해석됨. 

- 3월의 경우 각종 실외 스포츠 중계가 관심을 받기 시작하는 시점이지만 유럽의 축구와 미국의 MLB 등이

  모두 중단 내지는 연기된 상황임이 호재로 작용함

 

 

 

[Correlation Network 분석]

 

-- 2020년 1월부터 3월 중순 까지 기간으로 제한해서 보면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기간) 상관관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음 

-- 아마존과 넷플릭스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높은 양의 관계를 보임 (>0.3)

-- 스타벅스는 (-0.2 근처의) 다소 약한 음의 상관관계가 확인됨

 

 

 

 

-- 아마존과 넷플릭스 모두가 전통적인 강세 시즌이 아닌 3월 높은 수준의 검색량을 보임

 

 

 

-- 아마존과 넷플릭스 간의 검색량간 선형회귀분석에서 매우높은 선형적 관계를 확인할 수 있음

-- 두 기업의 서비스가 코로나로 인해 발생되는 특수한 수요에 연동되는 특성을 공유함을 보여줌

 

 

 

[Wrap Up]

  •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전세계적으로 심각하게 확산되고 있으나 그에 대한 영향은 업종별 기업별 차이가 있음 (3월24일 현재)
  •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완화 또는 지연시키기 위한 방역전략으로 재택근무, 이동제한, 격리 등이 크게 증가되고 있기에 온라인쇼핑 (Amazon), 모바일콘텐츠 (Netflix) 는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
  •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해야하며 밀접접촉을 통한 감염우려가 존재하는 스타벅스는 수요가 감소
  • (3월 24일 현재 기준) 오프라인 매장 이용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서도 수요가 완전히 소멸되는 수준 (zero 수준) 까지는 아님. 국가별 사태 심각성에 차이가 있음이 영향 요소일 것.
  • 사태 장기화시 패턴 변화는 지속 모니터링이 필요해 보임
  • 주의:: 구글 검색은 실물(거래 또는 매출)의 움직임을 보여주기 보다는 실물의 변화에 따른 일반 대중의 관심 크기 변화를 보여주며. bzTrendInterpreter (트렌드인터프리터)는 현재 구글트렌드 데이터를 해석하는 것으로 기능을 한정해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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