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카테고리 없음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 제한 사항을 명시하기

YONG_X 2024. 4. 11. 11:37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 제한 사항을 명시하기

 

무엇을 원하는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ChatGPT에게 전달하는가가 중요하다. 하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을 생각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바로 무엇을 답에 포함하지 말라고 지시하는 것, 즉 제한 사항(Constraint)을 명시하는 것.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이 것을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방법은 간단하다. "무엇 무엇을 제외하라" 라는 문장을 추가하는 것이다.

 

 

 

 

"제한 사항을 명시하세요"는 ChatGPT와 같은 AI와의 상호작용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요한 전략입니다. 이 접근 방식이 왜 효과적인지에 대한 몇 가지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명확성과 관련성 증가

사용자가 특정 정보나 자료를 제외하도록 명시함으로써, AI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AI가 보다 관련성 높은 답변을 제공하게 만들어,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킵니다.

2. 오해의 소지 감소

제한 사항을 명시하면,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답변이 진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AI가 사용자의 의도를 더 정확히 파악하게 도와주며, 오해의 소지를 줄여줍니다.

3. 정보의 과부하 방지

특정 정보나 자료를 제외함으로써, 사용자는 정보의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AI는 제공된 제한사항을 바탕으로 더 집중적이고 요약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가 정보를 더 쉽게 소화하고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4. 시간 효율성 향상

불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제외하도록 지시함으로써, 사용자는 자신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정보에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정보를 찾거나 결정을 내리는 데 시간이 중요한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제한사항을 명시하는 전략을 적용한 프롬프트 예시 세 가지:

예시 1: 기술 관련 질문

적용 전: "인공지능의 최신 동향에 대해 알려주세요."

  • 이 질문은 너무 광범위하며, 인공지능의 많은 하위 분야 중 어느 것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적용 후: "인공지능의 최신 동향에 대해 알려주세요. 단, 자율주행차량이나 로봇공학은 제외하고, 특히 자연어 처리(NLP)의 발전에 초점을 맞춰주세요."

  • 이 질문은 자율주행차량과 로봇공학을 제외하는 제한 사항을 명시함으로써, AI가 집중해야 할 영역을 명확히 합니다.

예시 2: 역사 관련 질문

적용 전: "프랑스 혁명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 이 질문은 프랑스 혁명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을 요구하지만, 특정 관심사나 측면을 지정하지 않습니다.

적용 후: "프랑스 혁명 중 경제적 요인에 대해서만 설명해주세요. 정치적 배경이나 전쟁의 영향은 제외하고요."

  • 여기서는 경제적 요인에만 초점을 맞추고, 정치적 배경이나 전쟁의 영향을 제외하라는 명확한 지시를 합니다.

예시 3: 문학 분석 질문

적용 전: "셰익스피어의 '맥베스'를 분석해주세요."

  • 이 질문은 매우 광범위하며, '맥베스'의 어떤 측면에 대한 분석을 원하는지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적용 후: "'맥베스'에서 초자연적 요소의 역할에 대해 분석해주세요. 등장인물의 심리적 변화나 정치적 테마는 제외하고요." 

 

 

관련 포스트 ::

ChatGPT 프롬프트: 한없이 길게 쓰면 더 좋은 결과를 줄까? - 제한 사항도 무작정 길게만 쓴다면?

https://revisioncrm.tistory.com/602

 

[promptStrategy TIPs Series #1] ChatGPT 프롬프트 길고 자세하면 좋은 것 아닌가?

[promptStrategy TIPs Series #1] ChatGPT 프롬프트 길고 자세하면 좋은 것 아닌가? ChatGPT에 입력하는 사용자 prompt가 길 경우 짧은 것에 비해 더 나쁜 품질의 응답이 제공될 가능성이 있을까? 만일 있다면 어

revisioncrm.tistory.com

 

 

관련 영상 튜토리얼 ::

(ChatGPT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 명령형태로 지시하기
* 챗GPT의 프롬프트에서 사람을 대할 때 처럼 부드럽고 편한한 말투가 더 좋은 답변을 제공하게 할까요? 실제로는 딱딱하고 공식적인 명령이 더 좋은 결과를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명령을 하는 방법을 세가지로 구분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MRVyxkTmOY

 

 

ChatGPT 프롬프트에 어떤 사람을 위한 답변을 하게할 것인가  - 튜토리얼

- 전문적인 답변이 필요한가 초보자를 위한 답변이 필요한가, 개인인지 업무용인지를 구분해서 지정해주면 어떻게 답변이 달라질까? 대상은 어떤 식으로 구분해서 지정할 것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B2QXYtuaUck

 

 

 

* by promptStrategies,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02.415.7650  https://revisioncrm.tistory.com/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