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인공지능

"만약에"라는 가정을 활용하는 ChatGPT 프롬프트 작성 - 시나리오 분석

YONG_X 2024. 4. 14. 12:15

"만약에"라는 가정을 활용하는 ChatGPT 프롬프트 작성  - 시나리오 분석

 

 

능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은 현상에 대한 단순 설명이나 자신이 알지 못하는 정보를 제공하기를 요구하는 정도로 ChatGPT를 활용하는 범위가 제한되기 쉽다.

만약이라는 가정을 사용해서 ChatGPT에서 새로운 정보를 추출하는 방식은 ChatGP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매우 유용한 방식 중 하나다. "만약"이라는 가정을 사용하면,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거나 아직 일어나지 않은 시나리오를 탐색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가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발휘하도록 도와주며,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 보게 한다. 또 가상의 상황을 설정함으로써, 사용자는 특정 문제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볼 수 있으며 이는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실제 상황에서 유사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해준다.

 

 

 

 

복잡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들에 관심을 두기 이전에 먼저 "만약에"와 같은 간단한 방법을 통해 생각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 매우 유용할 수 있다. 가정을 바탕으로 논리를 전개하는 것은 인간의 제한된 사고 능력으로는 사실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매우 뛰어난 학자나 전문가들 조차도 논리 전개에서 빠뜨리거나 실수하는 경우도 많아서 미리부터 가정을 전제로 추론하는 것을 스스로 피하는게 흔하기 때문이다. 자동적인 추론 기계인 챗GPT를 이와 같이 인간이 하기는 어렵지만 자동으로 처리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없는 유형의 문제에 활용하는 것은 챗GPT의 능력을 활용하고 인간의 능력을 대폭 확대하는 매유 유용한 방식 중 하나다.

 

 

 

"만약에"라는 가정을 활용하는 방식을 3가지 예제를 통해 살펴보자.

 

 

[1] Prompt::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코딩, 창의적 글쓰기, 논리적 추론, 데이터 분석, 새로운 이미지 생성 등 예상밖의 분야에서 급속하게 이루어졌다.
만약 이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의 속도가 최근 2년내의 급격한 발전보다 보다 세 배이상 크게 높아진다면 10년내에 일자리와 노동시장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설명하라. 직업의 유형별로 구분하여 설명하라. 부정적 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라

 

 

ChatGPT::

만약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속도가 최근 2년 내의 급격한 발전보다 세 배 이상 빨라진다면, 향후 10년 내에 일자리와 노동 시장은 극적이고 다면적인 변화를 경험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직업 유형별로 크게 다르게 나타날 것이며, 특히 부정적인 가능성에 대해서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합니다.

1. 저숙련 및 반복적 업무 직종

  • 변화: 자동화 기술의 발전은 특히 저숙련 및 반복적 업무를 수행하는 직종에서 가장 큰 타격을 줄 것입니다. 이는 제조업, 고객 서비스, 데이터 입력 등의 업무가 대표적입니다.
  • 부정적 가능성: 일자리 감소는 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저소득층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업의 소멸과 함께 사회적 불안정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중숙련 기술 직종

  • 변화: 중숙련 기술 직종,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 기계 조작, 일부 의료 기술 직업 등은 AI와 로봇 기술이 일부 업무를 대체하면서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 부정적 가능성: 이러한 직종에서는 AI에 의한 부분적인 업무 대체로 인해 직업의 재정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술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면서 직업 교육과 재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할 것입니다.

3. 고숙련 및 창의적 직업군

  • 변화: 고숙련 및 창의적 직업군, 예를 들어 과학자, 엔지니어, 예술가, 작가 등은 AI를 활용하여 더욱 복잡하고 창의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부정적 가능성: AI의 고도화는 창의적인 직업에서도 일부 역할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가 글쓰기, 이미지 생성, 음악 작계 등의 창의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면서 전통적인 창작자들의 역할이 축소될 수 있습니다.

4. 전략적 및 의사결정 직종

  • 변화: 경영진, 분석가, 컨설턴트 등의 전략적 및 의사결정 직종은 AI를 활용하여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부정적 가능성: 의사결정 과정에서 AI의 과도한 의존은 인간의 직관과 경험을 소외시킬 수 있으며, 잘못된 데이터 또는 편향된 알고리즘으로 인해 큰 실수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종합적인 대응책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정책 개발과 교육 시스템의 개편이 필수적입니다. 정부와 민간 부문은 직업 훈련 및 재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기술 윤리 및 데이터 보호에 관한 규정을 강화해야 합니다. 또한, AI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사회적 변화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롬프트 구조 :: 

 

여기서 프롬프트의 구조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먼저 제공하고, 가정을 명시한 후, 무엇을 설명할 것인지를 지시하는 형태로 작성했다. ChatGPT가 최신 상황을 정확하게 알고있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최신 상황에 대한 요약정보를 프롬프트에 추가해 주었다. ("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코딩, 창의적 글쓰기, 논리적 추론, 데이터 분석, 새로운 이미지 생성 등 예상밖의 분야에서 급속하게 이루어졌다. ")

ChatGPT의 추론은 이 정보를 충분히 활용해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가정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가정에 필요한 사실들을 보충해주면서 추론을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2] Prompt::

만약에 최근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는 AI 기술이 인종, 성별, 경제적 배경 등에 따른 편향 없이 공정하게 작동되지 못하는 현상이 매우 빠르게 심화된다면 전세계적으로 사회에 미칠 극단적으로 위험한 시나리오를 세 가지 제시하라

 

 

ChatGPT::

만약 AI 기술에서의 편향이 심화되어 공정하게 작동되지 못한다면, 이는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편향된 AI가 불러올 수 있는 극단적으로 위험한 시나리오 세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회적 분열과 불평등 심화

  • 시나리오: 편향된 AI 기술이 인종, 성별, 경제적 배경 등에 따라 개인에 대한 차별적인 결정을 내리게 되면, 특정 집단은 체계적으로 불리한 처우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고용, 대출 승인, 법 집행 등의 분야에서 AI가 특정 인종이나 성별에 불리하게 작동할 경우, 이러한 불평등은 기존의 사회적 격차를 더욱 심화시키고, 사회적 긴장과 분열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2. 잘못된 법적 및 의료 결정

  • 시나리오: 법적 판단이나 의료 진단을 보조하는 AI 시스템이 편향되어 있다면, 잘못된 결정이 대규모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의료 AI가 특정 인종이나 성별에 대해 오진을 내리거나 적절하지 않은 치료를 권하는 경우,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수 있으며, 법적 AI가 특정 집단에 불리한 판결을 내리는 경우, 사회적 불신과 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3. 자동화된 감시와 통제

  • 시나리오: 편향된 AI를 활용한 감시 시스템이 특정 인종이나 사회적 계층을 대상으로 과도하게 감시하거나 통제할 경우, 이는 심각한 인권 침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정부나 기업에 의해 남용될 경우, 개인의 자유와 프라이버시는 극도로 위축될 수 있으며, '디지털 디스토피아(digital dystopia)'라 불리는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를 피하기 위해서는 AI 개발 초기 단계부터 편향을 식별하고 수정하는 메커니즘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규제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또한, AI에 대한 교육과 의식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전반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력이 AI 개발에 참여하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3] Prompt::
만약 10년 이내에 전 세계적으로 기본 소득 제도가 도입된다면, 사회 구조와 개인의 일상 생활에 미칠 주된 변화 5가지를 설명하라

 

ChatGPT::

만약 향후 10년 이내에 전 세계적으로 기본 소득 제도가 도입된다면, 이는 사회 구조와 개인의 일상 생활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다음은 그러한 변화의 주된 예시 다섯 가지입니다:

1. 빈곤 감소

  • 설명: 기본 소득 제도는 모든 시민에게 일정 금액의 돈을 무조건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최저 생활 수준을 보장합니다. 이는 특히 저소득층에게 큰 도움이 되어 빈곤율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2. 노동 시장의 변화

  • 설명: 기본 소득이 보장됨에 따라 사람들은 더 이상 생계를 위해 일하지 않아도 되므로, 일하는 이유와 방식에 큰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의미 있는 일이나 자신의 열정을 따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며, 노동 시장에서의 근로 조건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교육과 평생 학습의 장려

  • 설명: 경제적 기본이 보장되면, 개인들은 교육과 자기 계발에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평생 학습 문화를 촉진하고, 더 높은 교육 수준을 통한 사회 전반의 혁신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4. 경제적 안정성 강화

  • 설명: 기본 소득은 경제적 불확실성을 줄이고 소비자 신뢰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 안정성을 강화하고, 경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제가 안정되면 사람들은 더 큰 위험을 감수하고 창업 등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 사회적 연대감 증진

  • 설명: 기본 소득 제도는 모든 시민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동등하게 대우받고 있다는 인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연대감과 포용성을 증진시키며, 사회적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본 소득 제도의 도입은 이러한 변화뿐만 아니라 여러 복잡한 사회적, 경제적 동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각국의 구체적인 정책 설계와 실행 방식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nding Note::

"만약에"라는 가정을 사용하는 방식은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촉진하는 핵심 요소다. 이는 미래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고려함으로써,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도출하고, 실질적이며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크게 기여한다. 이 방식은 전략적 사고와 학습 과정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있다. 인간과는 달리 ChatGPT는 이와 같은 가정을 기반으로하는 추론이라고 어려워하지 않는다.

단, 인간의 추론이 완벽하지 않은 것 처럼 ChatGPT의 논리전개 역시 완벽하지는 않다. ChatGPT는 인간의 추론을 (오류까지 포함하여) 답습하는 자동화된 기계일 뿐이기 때문이다. ChatGPT가 상상한 시나리오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참고 ::

이 글은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 활용 전략" 책을 보강 Update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책에 대한 소개는 다음을 참고하세요 

https://revisioncrm.tistory.com/596

 

[책]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 활용 전략: 어떻게 다른가?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 활용 전략: 실전!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어떻게 다른 ChatGPT 책들과 다른가? "디지털 마케터의 챗GPT 활용 전략: 실전!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은 디지털 마케팅에

revisioncrm.tistory.com

 

 

관련 포스트 ::

 

"Let's think step by step" 한 줄 추가가 만병통치약일까? - 팩트체크

https://revisioncrm.tistory.com/668

 

step by step 프롬프트의 마법? - ChatGPT 프롬프트 팩트체크

step by step 프롬프트의 마법? - ChatGPT 프롬프트 팩트체크 "step-by-step" 또는 "Let's think step by step."이라는 마법의 문장 하나만 추가하면 ChatGPT 결과가 확 좋아진다는, 엄청나게 효과적인 프롬프트 엔지

revisioncrm.tistory.com

 

 

제한 사항을 명시하기 - "무엇은 제외하라"

https://revisioncrm.tistory.com/670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 제한 사항을 명시하기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초 - 제한 사항을 명시하기 무엇을 원하는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ChatGPT에게 전달하는가가 중요하다. 하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을 생각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얻

revisioncrm.tistory.com

 

 

ChatGPT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방법 관련 영상 ::

 

ChatGPT 프롬프트에 어떤 사람을 위한 답변을 하게할 것인가  - 튜토리얼

https://www.youtube.com/watch?v=B2QXYtuaUck

 

 

ChatGPT에게 명령하는 스타일로 프롬프트 작성하기  - 튜토리얼

https://www.youtube.com/watch?v=EMRVyxkTmOY&t=275s

 

 

프롬프트에 언제 어디서 그리고 왜와 같은 핵심 사항을 포함해야하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ns095TO1NrU&t=6s 

 

 

 

 

 

* by promptStrategies,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https://revisioncrm.tistory.com/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