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5일 오후!
Target Marketing과 캠페인 Upgrade 전략 세미나 2011 :: Preview
[Session 1]
CRM 고도화와 맞춤형, on-Demand Marketing: 전략, 방향, 기술 그리고 기회
- 리비젼컨설팅 전용준 대표
CRM 고도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분명 한두가지는 아닐 것이다. 조직도, 인력도, 프로세스도,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의 전략도 모두 존재해야 할 것이다. 거기에 더해 오늘날의 비지니스 상황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 바로 기술이라는 기회이다.
가끔씩 언급하는 이야기로 "Technoloy-Enabled Innovation" 이런 용어가 있다.
누구에게 들어서라기 보다는 필요한 이야기인듯 해서 십년전 가량부터 사용하는 용어인데.
기술이 혁신을 만들어내지는 못하지만 가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은 가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자는 것이다.
많은 기술자들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내고 있고 그 기술들의 일부는 시장에 도입되기도 한다. 하지만 기술이 개발되는
단계에서부터 어디서 쓰일 것인지가 구체화되고 어떤 혜택을 비지니스에 제공할 것인지가 정해진 상태에서 출시되는 것은
결코 아닌듯 싶다. 결국 계속 쏟아져 나오는 기술들을 이해하고 그 가능성을 평가해서 적절한 용처를 정해주는 것이
혁신을 지향하는 마케터의 임무일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오늘날에 비지니스에서 요구되는 것은 "이전에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가능하게 하라"는 것이다. 경영자들의
이러한 황당하다고도 볼수 있는 요구를 단지 얼토당토 않은 이야기로 치부하는 것이 이제는 용납되지 않는 세상이다.
기회는 말라가고 오직 불가능하다고 모두가 믿던 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만 비지니스의 생존이 보장된다.
한 대형마트는 장어를 엄청나게 싼 값에 판다. Alaska산이기 때문이다. 외산장어를 먹는 것은 상상할 일이 아니었다.
힘내기 위해 장어를 먹는데, 외산을 먹는다고? 아무도 그런 발상을 하지 않고 수많은 역사가 흘러왔다. 그러나 지금은
그것이 가능하고 (기술적 측면에서) 필요하고 (소비자 요구 측면에서) 이미 현실화된 상황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기술로부터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어떤 것들이 존재하는가를 공유하는데 목적이 있다.
리비젼에서는 두가지 새로운 기술이 제공하는 기회에 관해 이야기 할 것이다. 첫번째는 Digital Variable Printing,
두번째는 on-demand Coupon Printing 이다. 두가지 모두가 일종의 맞춤형 내지는 1:1 마케팅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기술들이며 결국, CRM의 실행 단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들이다.
기술 자체의 개념과 원리, 특성, 그리고 주된 활용분야와 목적을 설명하고 난 이후에는 국내외 적용 사례와 그 영향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다. 두 기술들 자체만으로는 불가능한 전체 CRM 프로세스의 고도화를 위해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할
1:1 recommendation 기술에 대해서도 여느 때 보다 상세한 설명을 덧붙일 예정이다. 현재 리비젼에서 개발중인
Communication Relevance Enhancement 솔루션 ( DieSell )의 구성과 방향에 대해서도 설명이 이루어 질 것이며,
이들을 총 망라한 전체적인 1:1 CRM 프로세스의 Architecture도 제시할 예정이다.
< Cafe Bean's Terrace에 구축죽인 on-Demand Coupon Priting 시스템 >
< 대명 ITS의 디지털 가변 출력 시스템과 그 맞춤형 마케팅용 출력물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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