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젼컨설팅의 "맞춤형"
CRM 고객관계관리 "검진" (Checkup) Program
이미 많은 기업들이 CRM을 업무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회원을 확보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하고, 분석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인지
또는 어떤 문제가 어떤 부분에 있으며 어떤 개선이 필요한가에 대한 주기적인 체크가 없다면
CRM의 발전이 그리 쉽지 않을 것입니다.
- 검진이란 무엇인가?
마치 사람이 건강검진 (Medical Checkup)을 받는 것 처럼 기업의 활동에서도 수시 점검이
필요합니다. 검진이란 현재의 상태를 여러 각도에서 측정해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발견하고
더 나빠지기 전에 개선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 왜 Checkup이 필요한가?
검진은 잊고 지내고 있었던 스스로의 상태에 대한 체크의 의미를 가집니다.
남들과 비교하거나, 과거 자신의 상태와 비교를 해보면서
어떤 부분이 더 취약하고 어떤 부분이 변경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파악이 가능합니다. CRM 고객관계관리가 일상적인 업무가 되면서부터 그저 하던대로 하고
있을뿐 잘되고 있는지 아니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감각 자체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CRM에서도 검진 Checkup이라는 수단의 활용이 꼭 필요합니다.
- 검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모든 기업들이 각자의 업종과 업종내에서의 특수한 환경안에서 경영활동을 하고 있기에
획일적인 방법론이나 절차만으로는 CRM이라는 업무에 대한 검진이
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리비젼의 CRM 검진은 세가지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1] 사전준비 : 검진 대상 기업의 마케팅, 서비스, 판매 관련 현재 이슈와 고민 내역을
미리 협의 합니다. 온라인을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검진Workshop : 대상 기업에 방문하여 CRM 관련 주요 담당자 및 임원들과
현상에 대한 Workshop을 진행합니다. 현황 및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과 아이디어들을
함께 논의하는 Brainstorming 방식이 사용됩니다.
Workshop에서는 해당 기업이 속한 업종 또는 업태 관련 국내외 CRM 동향과 사례 Briefing이
포함됩니다.
[3] 핵심 개선Point 제시 : 이전 단계에서 수집된 자료들과 의견들을 종합하여 문제의 핵심,
특히 취약한 부분을 파악한 후, 근본적인 개선책과 더불어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개선Point를
제시합니다.
이 처럼 비교적 단순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두번의 워크샵을 포함한 일주일 이내의 검진과정을 통해서도 문제를 파악하고 핵심 개선 Point가 무엇인지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물론, 깊이있는
정밀 검토를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도 있습니다.
- 검진의 범위와 종류는?
CRM의 범위내에 속하는 전체가 범위가 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서비스, 판매 어떤 부분으로도
한정해서 검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데이터분석을 통한 고객이해나 고객관련 정책, 캠페인의 실행 등
수진 대상 기업이 가진 이슈에 따라 맞춤형으로 범위가 설정될 수 있습니다.
고객(Base) 데이터 분석이 포함될 경우 현재의 CRM이 어떤 상태에 있는가를 좀 더 구체적으로
그리고,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데이터베이스의 내역 파악과
고객분석 수행에 얼마간의 시간이 추가적으로 소요됩니다.
- 리비젼컨설팅의 CRM 검진 프로그램 대상은?
리비젼컨설팅이 그간 경험을 축적해온 업종과 업태들 또는 그와 유사한 성격의 기업으로 대상을
한정합니다. 그 이유는 CRM이 전개되는 방식과 모습이 업종과 업태에 따라 상당히 다른 모습이
되기 때문입니다. 주로, 유통(백화점, 홈쇼핑, 수퍼마켓, 대형마트, 인터넷쇼핑, 로드샵중심의 유통 등)
그리고 신용카드, B2C의 서비스 업체 (예: 병원, 호텔, 레스토랑 체인) 등으로 범위가 한정됩니다.
회원제나 로열티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 왜 리비젼컨설팅 일까?
리비젼컨설팅은 2005년부터 유통과 신용카드, 이동통신 등 B2C 업종에서의 CRM에 주력해온
전문 컨설팅 업체입니다. 리비젼아카데미 ( http://cafe.daum.net/revisioncrm )를 통해 많은
기업들의 실무자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해 왔습니다.
고객이해에서 실행까지, CRM의 기본원리에서 근본적인 변화와 혁신까지 CRM에 한해서는
폭넓은 역량을 가지고 있으며, 클라이언트 기업에 진정한 도움을 드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가고 있습니다.
http://cafe.daum.net/revisioncrm
전화문의+상담: 02. 415. 7650
xyxonxyxon@empal.com 리비젼컨설팅 전용준 대표/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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