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빅데이터

[빅데이터] 분석전문가가 되는 방법? 그래야할 이유?

YONG_X 2014. 2. 22. 16:41

[빅데이터] 분석전문가가 되는 방법? 그래야할 이유?

 


전용준 / 리비젼컨설팅 대표 / 경영학박사 

xyxonxyxon@empas.com

 


느닷없이 이메일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낸 학생 처럼요. 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다. 데이터 마이닝 전문가가 되고 싶다. 요즈음은 빅데이터 관련 전문가가 되고 싶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질문들이지요. 조언을 원하는데... 답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어차피 또 누군가가 궁금할 질문이라면 이렇게 공개적인 답장을 드리는 것도 좋을 듯 해서요.

 

-----  이메일 내용 -------------------

 

       박사님 안녕하세요?

 

       어느 대학교 산업공학과를 다니고 있는 김OO입니다.

       이렇게 메일을 보내된 것은 취업을 실패하고나서 정말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던 터라 품질경영 분야로의 취업을 희망했었습니다.

       하지만 빅데이터라는 것을 알고 나니 제가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은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빅데이터 자체가 중요하기 보다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아서 어떻게 준비해야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이제 곧 2014년 상반기 취업시장이 열리게 됩니다. 그래서 이제는 결정을 해야 될 시기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취업을 할 것인가?

       아니면 빅데이터 분석가가 되기위한 준비를 할 것인가?

 

       빅데이터 시장에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해서 앞으로 제가 평생 직업으로 삼아도 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또한 그렇다면 어떠한 준비과정이 필요한 것인가? 가 궁금합니다.

 

       실례가 되는 줄 알면서도 이렇게 메일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들에 대해서 박사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이 궁금합니다.

 

 

>> 답글 :: 카운셀링이라고 치고 일문일답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되는 법?]

 

 

김:: 어느 대학교 산업공학과를 다니고 있는 김OO입니다. 이렇게 메일을 보내된 것은 취업을 실패하고나서 정말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던 터라 품질경영 분야로의 취업을 희망했었습니다. 하지만 빅데이터라는 것을 알고 나니 제가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은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YONG]>> 많이 알고 있나보죠? 빅데이터에 대해서... 학생. 그것도 학부를 갖 졸업하는 학생이? 전문가들도 그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고민하고 있는 중인데...?

 

 

빅데이터 자체가 중요하기 보다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YONG]>>  공감합니다. 빅이든 스몰이든 데이터는 활용하느냐 내지는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이겠지요. 데이터야 원재료일 뿐이고 결국 우리가 필요한 것은 원재료가 아닌 최종 가공품이니까요

 


 

그렇지만 부족한 부분이 너무 많아서 어떻게 준비해야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모르겠습니다.이제 곧 2014년 상반기 취업시장이 열리게 됩니다. 그래서 이제는 결정을 해야 될 시기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취업을 할 것인가? 아니면 빅데이터 분석가가 되기위한 준비를 할 것인가?

[YONG]>>   어떻게 준비해야할지를 모르는데 어떻게 준비하겠어요? 고민이 이해됩니다. 취업도 해야하고, 하고 싶은 것도 해야하고... 결정은 빠를 수록 좋을 것 같고. 누구 물어볼 곳도 없고. 저라면 단순할 겁니다. 저는 원래 단순하니까요. 고집은 센 편이지만. 후~ ^^(... 아닌가?)  여하간, 모든 사람이 취업을 똑같은 곳에 똑같은 모습으로 하지는 않지 않나요? 어차피 무언가를 골라야 한다면 내가 하고 싶은 걸 고를 것 같네요. 다만,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한두달은 정말 집중적으로 파악해 보고 말이지요. 하지만 저도 하나 질문이 있네요. 빅데이터 분석가라는 것은 대체 뭐죠? 스몰데이터 분석가면 싫구요? 남들이 이야기하는 빅데이터가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을 것 맞나요? 그리고 분석가란 직업이 평생 하기에 편안하고 쉽고 돈을 꾸준히 많이 버는 직업은 맞을까요? 사실 저는 빅데이터 분석가란 이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만일 데이터 사이언티스라고 한다면 그건 이해가 가지만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관해서는 그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이고 무엇을 하는지 강연했던 내용이 유튜브에 있습니다. 여기요 ... ( http://www.youtube.com/watch?v=vHT1WafLWx4&feature=player_detailpage  ) 얼마나 벌고... 등등도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도 문화에 대한 것도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해 본 내용이지요.



(이미지를 누르면 유튜브 동영상으로 연결됩니다)







 

 

빅데이터 시장에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해서 앞으로 제가 평생 직업으로 삼아도 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가 궁금합니다.

[YONG]>>   빅 데이터 시장은 아직 성숙된 시장은 아니라는 것이 소위 전문가들이 모두들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그 이야기는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자체를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는 뜻이 겠지요. 심지어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을 외치고 있는 정부에서 조차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 시장에서 데이터 분석가로 살고자 한다면, 어떤 사람들이 현재 데이터 분석가인지 그들이 어떻게 살고 있고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열심히 인터넷에서 뒤져보세요.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마이너]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이런 몇가지 키워드들만 구글링 해봐도 얼마든지 참고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국내 상황이든 해외 상황이든... 다 알아두면 참고가 되겠지요. 스스로 충분히 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직업은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맞으니까요. 아마 누구를 만나서 의견을 듣고 싶다고 해도 만날만한 사람이 마땅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페이스북에는 빅데이터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분석의 관점도, 프로그래밍 언어나 데이터베이스에 관해서도 그룹들을 많아 쉽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또한 그렇다면 어떠한 준비과정이 필요한 것인가?

[YONG]>>   준비과정에 대한 의견...은 동영상에도 일부 설명이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는 대학원을 거치는 것이 일차적인 답이라고 생각합니다(유일한 방법은 아니겠지만... ). 학생이니까. 대학을 마친 학생을 바로 데이터 분석가로 채용하는 곳은 아마 구인사이트를 뒤져도 보기 어려울 겁니다. 아주 성공하고 싶으면 미국의 유명 대학원을 나오면 좋겠지요. 박사까지 간다면 더 유리할 겁니다. 대부분의 분석 전문가들이 석박사 출신입니다. 그게 무슨 대단한 훈장이라서가 아니라, 시간을 투자해서 관련된 과목들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훈련을 그래도 학교가 시켜주기 좋기 때문입니다. 물론 석박사라고 해서 실무 전문성을 가지게된다기 보다는 실전 경험을 쌓기 위한 기본기를 배우는 정도, 연구하는 훈련을 받는 정도로 생각됩니다. 실전은 실전에서 배우게 되고 어느 분석가의 연봉은 그의 지식 자체보다는 실전에서의 경험과 성과에 따라 결정되는 듯 합니다.

미국의 경우 가장 많은 수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대부분은 최소한 석박사 경험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국내에서도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까지도 아니고 그냥 데이터 분석가라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석사이상의 공부를 했지요. 전공은 다양합니다. 문제는 데이터 분석이고 그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니까. 이제는 사회계열이나 인문계열에서도 데이터 분석을 공부합니다. 물리학이나 응용수학에서도 하구요. 통계나 컴퓨터 과학은 물론이구요. 산업공학을 전공했다면, 경영정보 MIS쪽으로 방향을 잡아 전공해 보는 것도 좋겠지요. 만일 이론 자체 보다 응용에 관심이 많다면 말입니다. 산업공학 분야에서도 빅데이터와 고급 데이터 분석(advanced data analysis)를 연구하시는 교수님들 많은 걸로 압니다.

충분한 답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나름의 생각을 전해 봤습니다. 부족한 답은... 스스로도 찾아보시고 댓글도 주세요.   


( 참고 :: 양성하는 사람 관점에서의 <데이터 분석가 양성 방법>에 관한 글:  http://blog.daum.net/revisioncrm/163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