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는 "
‘챗GPT 신드롬’은 여기까지?… 다운로드·방문자 수 첫 감소
"
라는 기사를 2023.7.7 내보냈다. 여러 신문들이 유사한 보도를 했다. 그러나 과연 이런 내용이 맞는 말일까?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3/07/07/P7HOSN475JCTFAAZNQU5HSJQPA/
데이터와 추세를 해석하는데 심각한 오류로 가득해보인다.
ChatGPT의 검토라도 받아보자.
<<광고성 안내>>
다음은 ChatGPT GPT-4에 던진 Prompt:
다음 기사에서 논리적으로 잘못된 주장 또는 근거가 부족해 신뢰하기 어려운 주장 열가지를 제시하라 :
{ 기사본문 여기에 }
다음은 ChatGPT의 Response :
해당 기사에 대해 논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주장이나 근거가 부족한 주장을 살펴보겠습니다.
- "지난 6월 전월 대비 9.7% 하락했다." : 단순히 트래픽이 일정 기간 동안 하락했다는 것만으로는 그 이유가 챗GPT의 가치나 인기에 기인한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없습니다. 다른 외부 요인들(휴가 기간, 계절적 요인 등)이 트래픽 하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트래픽 감소는 챗GPT의 참신함이 사라지고 있다는 신호” : 이는 선임 인사이트 매니저의 주관적인 해석일 뿐, 객관적인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트래픽 감소와 챗GPT의 참신함 사이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입증하는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 "올 상반기 챗GPT 열풍을 주도했던 것은 ‘구글이 점령하고 있는 검색 시장을 근본적으로 바꿔 놓을 것’이라는 기대감이었다." : 기사는 이 주장을 기반으로 여러 결론을 내리지만, 이 기대감이 어떻게 측정되었는지, 어떤 데이터에 근거한 것인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빙의 점유율은 2.8%에 불과하다." : 빙의 점유율이 챗GPT의 성공 또는 실패와 어떤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빙과 챗GPT는 다른 목표와 기능을 가진 서비스이므로 비교가 어렵습니다.
- "챗GPT는 구글의 반 토막 수준인 4분 33초, 빙은 6분 50초다." : 이는 웹사이트에서 보내는 시간이 서비스의 효과성이나 성공을 결정짓는 유일한 요인은 아니기 때문에, 이 데이터를 통해 챗GPT의 성공 여부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 "챗GPT는 41.8%에 달했다." : 이탈률이 높다는 것이 챗GPT가 사용자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반드시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가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떠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 "챗GPT는 단순 정보 검색보다 코딩을 돕거나 이메일을 대신 써주는 사무용으로 더 유용한 기술" : 이는 챗GPT의 잠재적 사용 사례를 언급하지만, 이것이 챗GPT의 검색 엔진 기능이 실패했다는 결론을 지지하는 근거는 아닙니다.
- "챗GPT는 검색에서 구글에 큰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며" : 이는 예측일 뿐, 기사에서는 이 예측을 지지하는 확실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 "챗GPT와 비슷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도 이를 반면교사 삼아 전략을 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 이는 챗GPT의 실패를 전제로 하는 주장이지만, 기사에서는 챗GPT의 실패를 명확하게 입증하는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 “챗봇 서비스 하나만으로는 경쟁력을 갖기 쉽지 않고 디지털 플랫폼이나 소셜미디어 등 다른 서비스와 연결이 돼야 폭발력을 가질 것” : 이 주장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구체적인 근거나 예시를 들어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챗GPT가 단독 서비스로서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주장에는 이의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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