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를 사이트에서 개인화 상품추천 마케팅에 사용하는 방식
ChatGPT가 상품추천(recommendation system, recsys)에 사용될 수있다고 하는데 대체 어떤 방법으로 가능하다는 것인가를 많이들 궁금해한다. 질문을 바꿔 보면 "ChatGPT를 개인화하고 상품 추천에 활용하기 위해 어떤 알고리즘과 모델을 사용할 것인가?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여 모델을 훈련시킬 것인가?" 정도가 된다.
간단한 예를 들어서 살펴보자.
추천의 상황과 맥락에 따라 프롬프트가 달라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 드러난다.
그렇다면 예제를 상품을 넣어서 생각해 보자.
실제로는 좀 더 많은 상품의 구매이력과 조회이력이 존재할 것이다. 확장해서 예를 좀더 실감나게 만들어 보자.
마케팅 상황과 목적, 고객의 유형과 상태에 따라서 프롬프트는 더 다듬어야할 필요가 있어 보이지만 (예시는 극도로 단순화시킨 것이라서), 나름 그럴듯한 제안이 되는듯한 모습이 보인다. 이런 식으로 (API 활용) ChatGPT가 상품추천에 활용될 수 있다. 물론 기존의 추천 알고리즘과의 다양한 형태의 결합도 가능하다. 새로운 방식을 고안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ChatGPT 덕분에 열린듯 싶다.
( 단, 여기까지는 그저 Toy Problem 정도의 예제일 뿐이다. 이 정도 수준으로 구현한 것으로는 엄청난 성과가 나올리는 만무하다. 출발점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가벼운 예제로 살펴본 것 뿐이라는 점은 잊지 말아야 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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