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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유통시대, 생성 AI 혁신에 대한 '유통·물류 AI 활용전략 세미나' 기조강연 [영상 36:36]

YONG_X 2024. 1. 13. 11:50

디지털 유통시대, 생성 AI 혁신에 대한  '유통·물류 AI 활용전략 세미나' 기조강연   [영상 36:36]


ㅇ 일시 : 2023. 11. 22(수) 14:45~15:20
ㅇ 장소 :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B2)
ㅇ 연사 :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대표
ㅇ 강연주제 : 디지털 유통시대, 생성 AI 혁신

 

 

영상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kqc2gy7MSAQ&t=459s

 

 

 

 

 

 

 

"디지털 유통시대, 생성AI 혁신:생성AI 기술 기반의 유통 혁신 – Vision,Value 그리고 핵심 과제들"

 

(전용준. 리비젼컨설팅)

 

주요 내용 :: 

유통업에서 고객, 상품, 운영 등 전체와 관련된 세부적 업무 항목의 실행에서 생성AI 기반으로 대폭적인 업무 수준 제고가 가능해졌다. 이전에 불가능했던, 상상할 수 없었던 수준의 결과물을 생산하는 것이 너무나 빠르게 가능해졌다.

단순히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 음성, 영상 까지 서로 다른 형식의 데이터를 입력과 출력 모두로 사용하고 변환할 수 있게 되었다.

유통업 입장에서의 생성AI가 제공하는 비전은 고객에게 더 빠르게, 더 저렴하게, 더 나은 상품을 (Faster, Cheaper, Better)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글로벌 유통업 리더들은 이미 AI가 거품(hype) 보다는 현실이라고 믿고 있으며, 고객인텔리전스(53%), 재고 관리(50%), 챗봇과 고객서비스(49%) 등에 큰 영향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KPMG, 2021)

또 최근 조사에서 유통 및 소비재 포장 분야는 20%가 생성 AI를 채택해 생성 AI 채택에 있어 리더 그룹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TIMindtree 조사, Nov 2023)

이와 같은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유통업체는 얼마나 빠른 속도로, 얼마나 강하게 생성AI 도입과 활용을 드라이브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설정해야 한다. 잠재적인 위험은 무엇이며 어떻게 회피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다만, 현재의 생성AI는 아직 걸음마 단계이며 완전한 수준이 아니라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현재의 생성AI의 기술 수준과 한계가 어떤 상태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지속적이고 빠른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있어야 한다.

생성AI 기술 자체는 경쟁사를 포함한 누구나에게 공유되는 것이다. 동일한 기술과 그 조합을 어떤 새로운 업무에 어떤 새로운 방식으로 적용하는가가 경쟁력의 관건이 될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