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SION CRM

나의 이야기

내게 묻고 내가 답해보기 2023 DEC

YONG_X 2023. 12. 3. 18:21

"연말에 자신에게 던져보면 좋은 30가지 질문입니다".... 에 답해보기

 

 

내게 묻고 내가 답해보기 2023 DEC

YONG :: DEC 2023



1. Who am I really?
나는 정말 누구일까?
-- 모르겠는데? 나는 나...? 정말 궁금하다

2. What worries me most about the future?
미래에 (나에 관해) 가장 걱정되는 것은 무엇인가?
-- 자존심을 버리고 생계 따위를 따르는 비굴한 모습이 혹여라도 ... 
  살다보니 그럴 수 도 있다고 생각은 든다. 다만, 비율이 너무 생존으로 가면
  그건 추해보인다. 내가 그러기는 싫다. 생존이나 생계가 1/3을 넘지 않고 싶다

3. If this were the last day of my life, would I want to do what I am about to do today?
오늘이 나의 삶의 마지막날이라면 나는 오늘 하려고 하는 것을 여전히 하길 원할까?
-- 마지막은 special 일 수 있을 것. 하지만 그 마지막이라는 고지가 미리 없는 상태에서
   세상을 사는 것 아닌가? 그래도 만일 고지된 마지막이라면 그냥 당장의 결과보다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지난 시간들을 회상하는데 쓰면 좋을 것 같다

4. What am I really scared of?
내가 정말 두려워 하는 것은 무엇일까?
-- 정말도 정말이지만 그냥 늘, 힘들게 하는 사람들과 계속 같이 지내는 숙제를 하는 것.
  피해다니고 싶고 피할 수 있으면 좋겠다.

5. Am I holding on to something I need to let go of?
내가 버려야 할 것, 과감히 끊어야 할 것이 무엇일까?
-- 과도한 연민? 지나치게 폭넓은 배려...? 어줍자는 동정...? 

 

 

6. If not now, then when?
지금이 아니라면 그럼 언제 할까? (계속 마음에 걸리는 무언가에 대해)
-- 놀기. 고상한 연애? 사실 고상한 연애는 없겠지만

7. What matters most in my life?
내 인생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 창작. 일을 통해, 사는 시간을 통해 끊임없이 만들어 내기. 나라는 가장 중요한 사용자를 위해

8. What am I doing about the things that matter most in my life?
(7번 질문과 관련하여) 내 인생에 가장 중요한 것과 관련해서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 진행. 실행. 계획 ... 다른 것들을 어느 정도는 포기, 희생하면서 ... 
  그런 노력이 조금은 나이가 들면서 무뎌져 간다는 것은 느껴지지만

9. What do I matter?
내가 중요시 여기는 것들은 무엇일까?
-- 사기치지 않기. 잘모르면서 아는체 하지 않기. 두번세번 생각해보고 답을 내기. 
   남들의 경험을 충분히 검토하기.... 

10. Have I done anything lately worth remembering?
최근에 가장 가치 있고 인상 깊었던 것은 무엇인가?
-- ChatGPT가 내 대상이고 고객이고 동료라고 느끼게된 순간. 겨우 몇달지나지 않았으나 내 평생의 반려처럼 느껴진다. 이 녀석은 말을 듣고 말을 하고 자신의 잘못을 수정해간다. 이런 파트너를 동료를 만나본 적이 없었으니 그 가치와 감동은 말로 설명할 수가 없다

11. Have I made someone smile today?
오늘 내가 누구를 웃음짓게 만들었는가?
-- 아이. 늘 아이는 내게 웃음을 보인다

12. What have I given up on?
내가 무엇을 포기 했는가?
-- 여유로운 삶. 편안한 퇴근. 체계적인 운동. 캐주얼한 친구들, 충분한 휴식 ... 그런 것들 ... 

13. When did I last push the boundaries of my comfort zone?
안전한 곳을 빠져나와 새로운 도전을 한 사례가 무엇이 있었는가?
-- 매일은 아니지만 주기적으로 그리고 꽤 많은 시간 동안 ... 적어도 내 삶은 2/3은 해당될 것

14. If I had to instill one piece of advice in a newborn baby’s mind, what advice would I give?
내가 만약 방금 태어난 나의 아이에게 한가지 조언을 준다면 무엇을 줄 것인가?
-- 너 원하는대로 살아라 ... 모두 옳지 않으니 모두 그르지도 않으니 ...
   그냥 느낌대로 ... 그리고 억지로 후회하지 말라. 되돌아간 그 시간에 어차피 너는 그 선택을 할 거라고  

15. What small act of kindness was I once shown that I will never forget?
내가 남에게 친절을 베푼 사례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잊지 못할 것은 무엇인가?
-- 사소한 친절이야 수시로 ... 그닥 친절한 편도 아닌데 ... 

16. How shall I live, knowing I will die?
내가 언젠가 죽는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어떻게 살아야 할까?
-- 지금 이대로

17. What do I need to change about myself?
내 모습에서 바뀌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글쎄? 떠오르지 않지만 ... 무언가 있을 수 도

18. Is it more important to love or be loved?
내가 누군가를 사랑하는게 중요한가, 사랑을 받는게 중요한가?
-- 사랑하는게. 사랑은 주는게 백배는 더 행복하다. 적어도 내 경우엔 

19. How many of my friends would I trust with my life?
내 삶에 있어 나는 몇 명의 친구들을 정말로 신뢰하는가?
-- 신뢰란 무엇인가? 그들이 어떤 모습을 보일지를 예상할 수 있다면
    그게 바로 신뢰 아닌가? 몇 명일지가 아니라 친구란 무엇인가를 잘 모르겠다

20. Who has had the greatest impact on my life?
내 인생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인가?
-- James Martin ... ? 조동진 ... ? 

21. What is the 3 books which has had the greatest impact on my life?
내 인생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 3가지 책이 무엇인가? 
(그 책으로부터 내가 '무엇'을 배웠는가?)
-- information engineering ; mastering data mining ; the mckinsey way

:: 분해와 통합, 연결과 관계의 구조를 정리해서 인식하는 방법
:: 현실과 이론의 차이, 대상 분야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그리고 기술이 가진 한계를 인정하기
:: 단순화의 가치. 결과물 이상으로 중요한 생산과정의 효율성의 가치

결국 이 교훈들이 내 강의들과 글들과 책들에도 그대로 드러나게 된 것 같다

22. What is the 3 quotes which has had the greatest impact on my life?
내 인생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 3개의 글구는 무엇인가?
-- 영향을 미친 글구야 많겠지만 글구를 모두 기억하기에는 너무 많이 글구들이 있었다
  그 중 4자성어인 "건곤일척(乾坤一擲)" 이건 수시로 내가 떠올린다
  모든 것을 걸고 결정적인 한 수를 던진다는 의미. 
  때로는, 결정적인 순간에는 큰 위험을 감수하며 모든 것을 걸고 행동하는 상황이 오기도 한다

23. What do I want most in life?
나는 내 인생에서 무엇을 가장 원하는가?
-- 그걸 모르겠다. 무엇을 가장 원하는지. 판단의 궁극적 기준이 될 그 것
  어쩌면 계속된 창작. 아직 없던 그리고 "내가 만들고 싶은" 것을 계속 만드는 것. 여하간,
  분명 그건 내가 원하는 것이다

24. What is life calling of me?
내 인생의 콜링(소명, 삶의 목적)인 무엇인가?
-- 내가 사는 목적은 끊임없이 나를 만족시키는 것 아닌가? 그 보다 중요하고 절대적인 이유가?

25. Which is worse: failing or never trying?
무엇이 더 최악인가? 실패하는 것 아니면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
-- 둘 다 뭐 큰 차이는 없다. 그냥 하기 싫으면 안하고 저질러서 실패하는 것도 어쩔 수 없는 거고

26. What are the things I think I need to do but keep delaying? Why not start just now?
내가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중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미루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지금 바로 시작하는게 어떨까?
-- 새로운 팀을 꾸려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시작은 안하고 수년간 미루고 있었다. 
  물론 두려움 때문이기도 했고, 외부요인도 매우 컸지만. 그리고 나이가 드니 그냥 저지르기는 좀 귀찮기도 하고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 나쁘지 않을 것 같다

27. What’s the one thing I’d like others to remember about me at the end of my life?
내가 내 삶의 마지막일 때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기억해주었으면 하는 단 한가지는 무엇인가?
--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나를 남이 기억하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것 같은데?

28. Does it really matter what others think about me?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정말 그렇게 중요한가?
-- 당연히 크게 중요하지 않지

29. To what degree have I actually controlled the course my life has taken?
어떤 정도로 나는 내 삶을 잘 통제하며 나아가고 있는가?
-- 그래도 상위권인듯 싶다. 이 종목에서는

30. If I pick only one thing which I want to achieve this year, What is it?
당신이 올해 달성하고 싶은 것을 단 하나만 고른다면 그 것은 무엇인가?
-- 올해는 끝을 향해간다. 내년이라면 작은 팀을 안정화 시키는 것은 하고 싶다.
   아마도 내게 2023년 가장 큰 영향을 미친 ChatGPT와 내 서비스 브랜드 promptStrategies
   ( https://www.youtube.com/@promptStrategies-wb9wn ; https://promptstrategies.io/ )
   그것들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을 것 같고 

 

 

 

An illustration in a wide shape of a 50-year-old Korean middle-aged man with curly hair, wearing gray glasses and casual attire, standing and looking at a reflective elevator. The man has larger eyes, exuding a sense of expertise and sophistication. His attire, while casual, is stylish and suitable for a skilled professional. The setting is modern, with the reflective surface of the elevator capturing his reflection, adding depth to the scene. The overall tone of the image is sophisticated, thoughtful, and professional.